安 오락가락 행보에 손학규 "대통령병 걸려서 무슨 생각이 있는지도 몰라" 지적
  • ▲ 안희정 충남지사. ⓒ정상윤 기자
    ▲ 안희정 충남지사. ⓒ정상윤 기자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과도한 좌클릭 행보가 구설에 올랐다.

    안희정 지사는 2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용강동 인근 중부여성발전센터에서 열린 사무금융노조 정책제안 간담회를 통해 "저는 여러분의 동지"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사무금융노조 여러분을) 한 번도 잊은 적이 없다"며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역량을 사무금융노조와 함께 시작하고 싶다"고 이같이 강조했다.

    안 지사의 노조 스킨십 행보는 간담회 후에도 지속됐다. 그는 '그동안 비정규직 및 노동 문제에 소극적이란 평가가 나온다'는 취재진 질문에 대해 "그렇지 않다"며 "자리가 마땅치 않아서 그랬다. 민주주의가 작동하려면 정당정치가 제대로 작동해야 한다. 정당정치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노동조합이 제대로 작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특검 연장 거부한 것'과 관련된 입장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청와대의 실질적인 거부와 사실상 조직적 방해로 수사가 난항을 겪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황 대행은 특별검사의 요청을 받았어야 했다"고 밝혔다.

    이날 안 지사가 언급한 발언은 전부 정치적으로 '왼쪽'을 염두했다는 게 중론이다. 이러한 안 지사의 발언은 과거 '대연정(여야 공동정부 구상)' 및 선별적 복지 등 차별화 행보와 대조를 이룬다. '오른쪽'에 가까운 행보다.

    안 지사가 과도한 좌클릭 행보를 선보이는 데는 한차례 논란이 됐던 '선한 의지'와 연관이 있다는 분석이다. '선의(善意)' 발언 논란은 보수정권의 박근혜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을 안 지사가 옹호해 진보 진영으로부터 비난을 받은 게 골자다. 그래선지 최근 안 지사의 지지율은 하락세를 탄 상황이다. 

    안 지사 입장에서 지지율 하락세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민주당 경선에서 역전극은 수포로 돌아간다. 때문에 안 지사가 선의 발언으로 등돌린 진보층을 의식해 왼쪽으로 분주한 발걸음을 걷는다는 분석이 힘을 받고 있다.

    실제 선의 발언 논란 후 안 지사의 좌클릭 행보는 종종 감지됐다. 지난 26일 그는 "국민이 명령한 적폐청산과 관련해 5개 분야의 대표적 적폐를 어떻게 청산할지 고민했다"고 밝힌 바다. 5개 분야의 적폐로는 청와대-검찰-언론-재벌-사학계가 꼽힌다. 이는 진보층을 의식한 발언이라는 해석이다. 

    안 지사는 본인의 좌우를 넘나드는 최근 행보에 따른 정치권의 과대 해석을 의식한 듯 "낡은 진보와 보수의 틀을 넘어서 새로운 민주주의를 실천하자는 정신은 변함이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안 지사는 '일관성 없다'는 정치권의 비판을 막기엔 역부족인 모양새다. 손학규 국민의당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은 지난 26일 TV조선 '임윤선의 빅데이트'에서 "(안 지사는) 대통령병에 걸려서 이것도 끌어들이고 저것도 끌어들이려니 내 속의 생각은 무엇이 있는지도 모른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