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희정의 反美청년회, 어떤 조직이었나?

    87년 주사파(主思派), 즉 김일성주의 지하조직이었던
    ‘반미(反美)청년회’의 핵심멤버로 활동했었다.

    金成昱      
      


  •    
    1. 더불어민주당 안희정 후보에 대한 지지율이 20%를 넘어서면서 그의 80년대 반미(反美) 운동권 전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안 후보는 87년 주사파(主思派), 즉 김일성주의 지하조직이었던 ‘반미(反美)청년회’의 핵심멤버로 활동했었다.

    주사파에서 전향한 강길모 프리존미디어 전 대표는 월간조선 2006년 12월호 등에서
    “나는 주사파 지하조직 반미청년회 핵심맹원이었다”며 10여 명을 주사파 출신으로 언급했었다. 반미청년회 교육책을 담당했었던 강 대표는 2007년 4월21일 서울 인터콘티넨탈 호텔 한국발전연구원 초청 조찬강연에서 자신이 교육시켰던 대표적인 주체사상 신봉자로 “안희정”을 꼽았었다. 강 대표는 당시 안희정 후보가 노무현 대통령의 대북(對北)밀사로 북한과 접촉한 사건이 화제가 됐었던 때이다.

    사법부는 반미청년회 관련 90노762 판결에서 “반미청년회는...북한을 이롭게 한다는 확정적 인식하에 김일성의 소위 主體思想(주체사상)과 民族解放民衆民主主義(민족해방인민민주주의) 혁명노선을 한 점의 의문 없이 그들 자신의 이념으로 받아들이고 그러한 이념을 펴기 위하여 구성됐다”고 판시했다.

    사법부는 또 99노122 판결 등을 통해 “서울대 구국학생연맹, 고려대 반미청년회 등 민족해방(NL)계열 主思派(주사파) 학생운동권 지하조직”이라 하여 반미청년회 등이 주사파, 즉 김일성주의 지하조직이었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

    반미청년회는 고려대 ‘애국학생회’를 모체로 하는데, 87년 10월 중순 홍익대에서 김일성 主體思想(주체사상)과 ‘한국민족민주전선(한민전)’을 추종하는 ‘반미청년회 추진위’를 결성하고, 88년 1월 정식 출범했다.(「좌익운동권 변천사」, 1999년, 경찰청 刊, p. 208)

    2. 안 후보는 현재 문재인 후보에 비해 좌편향이 덜하다는 지적을 받는다. 사드 문제 관련, 1월11일 한국프레스센터 외신기자간담회에서 “사드 문제는 한미 양국 간 합의로 결정된 사안인 만큼 존중돼야 하지만, 무기로서 군사기술적 측면에서 사드의 효용성은 철저히 검증돼야 한다”며
    “전시작전통제권을 환수할 것”과 “미국과 중국의 교량역할을 할 것” 등을 밝혔다. 사드 배치를 존중해야 하지만 효용성 차원에서 재검토(再檢討)할 수 있으며 전작권 환수 즉 한미연합사는 해체해야 한다는 요지이다. 기타 발언한 내용은 이렇다.

  • “한미상호방위조약으로 현재 북핵(北核)은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2016년 9월22일 관훈클럽 초청토론회)”

    “10.4선언은 북측으로서도 나름대로 양보하고 결단해서 이루어낸 가장 최근의 최고수준의 합의임을 이명박 정부는 있는 그대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이명박 정부가 6.15 선언과 10.4 선언을 이행하지 않는 것은 자기모순이다(2008년 10월1일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http://www.ibd.or.kr)’ 기고문)”

    “(이명박 정부는) 북한인권문제에 대해서도 지난 10년과는 다르게 접근하겠다고 큰소리쳤다. 실제로 북한인권문제에 대해서 이명박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유엔에서 ‘북한인권 결의안’에 찬성하는 것 말고 아무 것도 없다. 북한인권문제의 핵심적인 사안이라고 할 수 있는 생존권 문제에 대해 이명박 정부는 북한 동포들의 굶주림을 방치하고만 있을 뿐이다”

    안 후보의 주장은 햇볕정책과 궤를 같이 한다.

    소형화·다종화·정밀화되고 있는 북핵에 대한 위기인식은 희박하다.
    한미연합사가 사라져 버리면 한미동맹은 형식적 관계로 남는데 이를 주장한다.

    ‘투명성’없는 대북지원이 북한 정권의 폭정을 강화해 북한 주민의 고통은 가중돼 온 현실은
    보지 않는다. 북한 인권을 말하지만 대북 지원을 통한 이른바 생존권 보호를 우선시한다.

    (사)한국자유연합 대표 김성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