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 체류 북한인 1,000여 명, 北체류 말레이 국민 11명…대부분 ‘불법 외화벌이’
  • 말레이시아 언론들은 8일 당국이 북한 국적의 불법체류자들을 단속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말레이시아 뉴 스트레이츠 타임스 관련보도 화면캡쳐
    ▲ 말레이시아 언론들은 8일 당국이 북한 국적의 불법체류자들을 단속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말레이시아 뉴 스트레이츠 타임스 관련보도 화면캡쳐


    지난 7일 상대국민의 출국을 금지한 말레이시아와 북한. 말레이시아 현지 언론에 따르면, 북한에 머물고 있는 말레이시아 국민은 11명인 반면, 말레이시아에 체류 중인 북한 국적자는 1,000명이 넘는다고 한다.

    이런 ‘불균형’을 이용한 대응인 걸까. 말레이시아 정부가 자국 내에 체류 중인 북한 국적자 수십 명을 불법체류 혐의로 체포했다고 한다.

    말레이시아 ‘뉴 스트레이츠 타임스’는 8일 “말레이시아 사라왁州 이민 당국이 지난 7일(현지시간) 북한 국적 근로자 37명을 이민법 위반 혐의로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보도했다.

    ‘뉴 스트레이츠 타임스’에 따르면, 북한 국적자들은 사라왁州 쿠알라타타우 지역의 다리 건설현장에서 일하던 근로자들로, 취업 허가증 없이 방문 비자로 들어와 일을 하고 있었다고 한다. 말레이시아 당국은 이들에게 한 사람당 300링깃(한화 약 7만 8,000원)의 벌금을 부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말레이시아 당국은 사라왁州에만 '불법체류' 북한인이 140명이 넘는 것으로 파악하고 이들을 단속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뉴 스트레이츠 타임스’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정부는 이밖에도 내무부에 지시해 북한 국적자들이 몰래 출국하는 것을 막기 위해 태국, 싱가포르로 통하는 국경 경비를 대폭 강화했다고 한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북한 측이 자국민의 출국을 금지한 데 대한 대응으로 지난 7일(현지시간) 북한 국적자들의 출국을 금지시켰다. 

    말레이시아 정부의 조치는 북한 측에게는 상당한 타격을 줄 가능성이 높다. 현지에 머물고 있는 북한 국적자 대부분은 ‘외화벌이 일꾼’으로, 김정은 집단의 통치자금을 조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대부분은 ‘불법 외화벌이 사업’에 손을 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이 말레이시아 정부에 의해 단속과 구금을 당할 경우에는 적지 않은 외화의 조달이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만약 말레이시아 정부가 다른 나라 정부와 협력해 붙잡은 외화벌이 일꾼들에게 제3국 망명을 주선할 경우 김정은 집단은 대내외적으로 큰 망신을 살 가능성이 높다. 

    한편 말레이시아 현지 언론에 따르면, 현재 북한에 있는 말레이시아 국민들은 의연한 모습을 보이며 자국민들에게 “걱정 말라”는 메시지를 보냈다고 한다.

    말레이시아 ‘더 스타 온라인’이 8일(현지시간) 보도한 데 따르면, 평양에 연금된 상태인 말레이시아 대사관 직원들은 “말레이시아 외교부뿐만 아니라 가족들과도 계속 연락을 취하고 있다”며 “외교부의 최신 정보를 믿고 맡은 바 임무를 다 하겠다”고 알려왔다고 한다.

    말레이시아 현지 언론에 따르면, 현재 북한에는 대사관 직원 3명과 가족 6명,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 소속 직원 2명 등 11명의 말레이시아 국민들이 머물고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