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탄핵 결정 직후 장관들과 전화통화하며 국가 안정 대책 당부
  •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뉴데일리 DB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뉴데일리 DB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10일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 결정 직후 국방부 장관과 긴급 통화를 하고 전군(全軍) 경계태세 강화를 지시했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의 통화에서 "대통령 궐위라는 비상상황에 직면한 만큼 국민의 생명과 안보를 지킴에 있어 한치의 흔들림이 없도록 전군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만전의 대비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권한대행 체제 이후 국내 상황을 이용해 탄도미사일 발사, 화학무기를 이용한 김정남 피살 등 우리 안보와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을 지속 시도해 왔다. (북한은) 앞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도발을 감행해 우리 사회의 혼란을 가중시키려 시도할 가능성이 크다. 현재 실시 중인 한-미 연합훈련과 같은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 의지를 억제하고, 어떠한 도발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또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탄핵 이후) 극심한 의견대립과 과격시위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각종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집회 관리와 주요 인사 신변보호에 각별히 유의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국가적 혼란 속에서 각종 범죄나 사고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경찰에게 경계태세를 강화토록 하고 사회 혼란을 부추기는 허위사실 유포나 유언비어도 적극 차단하는 등 치안유지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2달 뒤 치러지는 대선에 대해서도 "공정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행정자치부를 비롯한 관련 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선거 관리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에게는 "시장안정, 대외신인도 유지, 민생경제 안정에 역점을 두고 경제를 관리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수출·투자 등 실물경제 동향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이상징후 발생 시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통화를 하며 "북한의 핵(核)·미사일 도발 대응 등 외교과제 해결을 위한 한-미 공조와 우방국 협조 확보는 물론 정부의 대외정책 기조에 변함이 없음을 국제사회가 충분히 이해하고 지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