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탄핵이후 첫 기자회견 열고 "타도와 배척, 갈등과 편가르기 끝내야" 주장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입장을 발표 후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뉴시스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입장을 발표 후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2일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결정과 관련, "시민 모두는 민주적 헌법 절차에 승복해야 한다"며 "대한민국은 통합의 길로 가야 하고, 타도와 배척, 갈등과 편가르기는 이제 끝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결정 이후 첫 기자회견을 갖고 "이제 우리는 상처와 분열과 갈등을 넘어서서 하나가 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 통합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그동안 '헌법 불복' 행태를 보여온 문 전 대표가 할 소리는 아니지 않느냐는 비판도 나온다.

    문 전 대표는 지난달 MBC 대선주자 검증 프로그램에'헌재에서 어떤 결정이 나오든 승복하겠는가'라는 질문에 "저희들이야 정치인으로서 헌재 결정에 승복해야죠"라면서도 "(기각된다면) 그때는 국민들이 그런 상황을 용납하지 못하는 아주 심각한 상황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여당은 또 헌법 불복을 시사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2014년 12월 헌재가 통진당에 대해 위헌정당해산심판을 결정하자 "(통진당 해산은)국민들의 판단에 맡기는 것이 원칙이고 바람직한데 그렇지 못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국가권력이 정당의 해산과 관련해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상황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는 세계사적으로도 유래가 드문 일"이라고 헌재를 비난한 바 있다.

    문 전 대표는 지난 2015년 8월 대법원이 불법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한명숙 전 국무총리에 대해 징역 2년을 확정하자 "실망이 아주 크다. 검찰의 정치화에 이어 법원까지 정치화됐다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사법부를 맹비난했다. 당시 문재인 대표는 '한명숙 유죄판결'에 대해 사과는 커녕 '재심-추징금 모금' 검토 지시를 내린 것으로 확인돼 파장이 일었다.

    '시민 혁명' 운운하며 헌재를 압박하고 사법부에 불복했던 문 전 대표가 탄핵 기각 결정이 나왔어도 "헌법 승복"이라는 단어를 입에 올릴 수 있었겠느냐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문 전 대표는 이날 '박 전 대통령의 청와대 퇴거 지연'에 대해 "관저에서 퇴거하는 문제는 이사갈 곳이 아직 준비가 끝나지 않아서 2~3일 늦어지고 있다고 한다. 그것까지 야박하게 할 수는 없지는 않은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단 분명히 하고 싶은 것은 퇴거가 하루이틀 늦어지는 것보다 박 전 대통령이 퇴거할 때 국가기록물을 파기하거나 국가기록물을 반출해서 갖고 가는 일은 있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선 "다음 정부로 미루는 것에 있어서 찬반 어느 쪽도 예단을 갖고 있지 않는다"며 거듭 입장을 유보했다.

    민주당에서 사드 배치에 대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기로 방침을 세운 데 대해 "국회 비준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만약 정부가 국회 비준 동의 없이 강행하면 권한쟁의 심판 청구한다는 민주당 입장을 지지한다"고 문 전 대표는 강조했다.

    그는 중국의 사드 배치 보복에 대해서는 "특히 군사 외교 문제와 경제 문제는 분리해야 할 것인데 중국이 군사외교문제에 있어서 양 정부 간 이견 때문에 우리 기업, 우리 국민들에게 보복하고, 위협을 가하고, 그렇게 억압하는 것은 온당하지 못한 그런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외신 인터뷰에서 북한 김정은을 '대화 상대'로 인정한 것에 대해선 "북한 주민을 통치하는 통치자가 김정은 위원장이란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북한을 압박, 제재하든, 대화하든 상대를 실체로서 인정하지 않을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