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림 "18일까지 본 경선 3명으로 압축…마지막 여론조사 전까지 추가 후보등록 받을 수 있다"
  •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 자유한국당은 오는 31일 당의 최종 대선후보를 선출키로 정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 자유한국당은 오는 31일 당의 최종 대선후보를 선출키로 정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자유한국당이 오는 31일에 대선후보를 최종 선출키로 했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되면서 조기 대선이 확정되자 발 빠르게 향후 계획을 내놓은 것이다.

    자유한국당 김광림 대선경선관리위원장은 12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오전 선관위 위원들을 선정, 경선 룰에 대해 회의한 결과를 이날 오전 비대위에서 의결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오는 13일 오전 9시 후보자 등록을 공고해 15일 오후 3시까지 후보자 등록을 받는다"면서 "오는 18일에 예비후보자 경선 결과를 발표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에 따르면 오는 16일 예비후보들이 합동연설회를 한 뒤, 다음 날인 17일 여론조사를 통해 예비경선을 거쳐 18일 최종 대선 경선 주자를 3명으로 컷오프 한다는 것이다. 공탁금의 경우 예비경선에는 1억 원, 본 경선은 3억 원으로 결정됐다.

    그는 "예비경선 방법은 여론조사를 하되, 책임당원 70%와 일반 국민 30%로 여론조사를 하게 된다"면서 "3인 본선 후보자 대상으로는 19일부터 전국 중요 도시를 순회하면서 국민 면접 방식의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예비경선과 달리 본 경선에서는 당원의 비율을 낮춰 책임당원과 국민여론조사의 비율을 50%:50%으로 하면서 동시에 마지막 여론조사가 시작되기 전까지는 추가적으로 후보 등록을 받을 수 있도록 특례규정을 두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등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을 낳았다. 두 사람은 모두 보수진영 후보로 현재 자유한국당에 출마 선언을 했거나 출마를 저울질 중인 후보들에 비해 지지율이 월등히 높다.

    다만 황교안 권한대행의 경우 대선 출마를 위해서는 권한대행을 그만둬야 한다는 점이, 반 전 사무총장은 이미 한 차례 대선 불출마 선언을 한 적이 있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자유한국당으로서는 이들에게 막판까지 대선에 출마할 길을 열어주면서 대선의 판을 키우려 한다는 해석이다.

    여기에 대해 김 위원장은 기자회견 직후 취재진과 만나 "특정 후보를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면서도 "자유한국당의 후보 보다 경쟁력이 높은 사람을 모실 수 있도록 특례를 두도록 비대위서 의결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선후보 경선을 선관위에 위탁하지 않기로 했다"면서 "3월 29일에는 본 경선 후보의 여론조사가 시작되지 않겠느냐"고 했다.

    이에 따라 자유한국당의 대선 경선 후보들은 우선 오는 16일 합동 연설회를 통해 최종 3인 안에 드는 쪽에 총력을 집중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에서는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이인제 전 최고위원, 원유철 의원, 신용한 전 청와대 청년위원장, 박판석 전 부대변인 등이 대선 출마 선언을 한 상태다. 이 밖에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홍준표 경남도지사,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김관용 경북지사, 조경태 의원 등이 대선 후보 가능성이 점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