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경청이 만든 기적…유교문화원 사업 둘러싼 소지역 갈등 극복
  • [편집자 주] 

    대통령 소속 국민대통합위원회는 우리 사회 곳곳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갈등을, 이해 당사자들이 자율적인 협의를 통해 해소한 사례를 수집·연구하고 있다. 

    위원회가 취합한 갈등 해결 사례들은, 이해당사자들이 해법을 찾아내기 위해 고민한 과정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는 점에서, 정부 각 부처는 물론이고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에게도 유익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지는 위원회의 협조를 얻어, 갈등 조정 우수 사례 15편을 연재한다.


  • 논산시는 충청유교문화원 건립을 둘러싼 연산면과 노성면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자주 대화의 장을 열어 양측 주민들의 입장을 적극 수렴했다. ⓒ국민대통합위원회 제공
    ▲ 논산시는 충청유교문화원 건립을 둘러싼 연산면과 노성면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자주 대화의 장을 열어 양측 주민들의 입장을 적극 수렴했다. ⓒ국민대통합위원회 제공

    2013년 7월 논산시에서는 조선 후기의 당쟁(黨爭)을 연상시키는 갈등이 빚어졌다. 논산시가 '충청유교문화원 건립 기본계획'을 수립한 이후 연산면과 노성면 사이에 날선 신경전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논산시는 유교문화원을 노성면에 건립한다는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나, 연산면이 자기 지역이 유교문화의 전통 뿌리를 갖고 있다며 유치를 주장하기 시작한 것.

    더욱이 논산시는 연산면의 주장에 적절한 초동 대응을 하지 못하고 문화원 입지 선정을 주저하면서, 두 지역 간 갈등의 골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 깊게 패였다.

    노성면과 연산면은 조선 후기 노론과 소론이 그랬던 것처럼 무려 2년 2개월이란 시간 동안 치열하게 대립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노성면이 건립지로 결정된 후에는 두 도시 모두 결과에 승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과연, 갈등의 고리를 푼 묘안은 무엇이었을까.

    당시 '유교문화원 건립' 사안을 담당했던 논산시 한태일 주무관은 "양측 대표들과 개별적으로 접촉하면서 대안을 제시하고, 행정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소통에 힘쓴 것이 가장 주효했다"고 밝혔다.

    두 지역 간 갈등은 감정싸움으로 번지면서, 유교문화원 건립사업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정부와 충청남도 등 관계기관이 논산시에 갈등 책임을 물어 '유교문화원 건립' 국·도비 지원액을 전액 삭감하는 조치를 취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논산시는 끝날 것 같지 않던 갈등을 한태일 주문관의 설명처럼 '대화'로 풀어냈다.

    한 주무관에 따르면, 논산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당 사업과 이해관계가 없는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된 입지선정위원회를 발족, 객관적인 방법으로 입지를 선정하도록 했다.

    시는 두 지역에 유치의 당위성과 그 근거를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균형 잡힌 심판관의 자세를 잃지 않았다.

    물론 입지선정위원회에 대한 반발도 만만치 않았다. 연산면과 노성면은 각각 '타 지역에 유리한 사람들로 구성된 것 같다', '입지선정위원회를 할 필요가 없다' 등의 주장을 제기하면서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러나 시는 이에 굴하지 않고 두 지역의 주민 대표들을 만나 대화를 시도했다. 시는 '입지선정위원회'의 결정이 나오기 전 양측이 입장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도록 배려했고, 문화원 건립과는 별도로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만한 대안 사업을 제시하면서 탈락지역 주민들이 박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배려했다.

    그 결과 문화원 입지선정위원회는 2015넌 9월 16일, 최종 부지로 노성면을 선정했지만, 연산면은 그 결과에 승복했다. 그동안 시가 '대화'를 통해 두 지역을 이해시키려고 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국민대통합위원회는 논산시의 갈등 해결 사례에 대해 "패자가 없는 타협, 논산시의 갈등 해결사례가 빛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