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측 "정권교체 통해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거듭나야" 주장

  • 더불어민주당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대선 불출마 선언과 관련, 조기대선 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겉으로는 "당연한 결정"이라고 환영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지지층 결집에 악영향을 받지 않을지 우려하며 내심 아쉬워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민주당은 이날 황 권한대행의 불출마 소식이 전해지자 "다행스런 일"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문재인 전 대표 측 김경수 대변인은 황 대행의 불출마 선언에 대해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국정농단 사태의 책임을 져야 하는 황교안 권한대행의 대선 불출마는 너무나 당연한 결정"이라고 평했다. 

    그는 선거일이 5월 9일로 확정된 것과 관련해선 "이날은 정권교체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거듭난 날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며 "황 대행은 앞으로 남은 대선 기간 공정한 대선 관리와 민생 챙기기에 매진해달라"고 주장했다. 

    민주당도 대변인 논평을 통해 "황 권한대행이 루비콘 강 앞에서 멈췄다.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기로 한 것은 당연하고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했다. 

    정치권 안팎에선 황 대행의 불출마로 보수 지지층 결집이 와해되면서 정권교체 가능성이 더 커졌다는 주장이 적잖이 나온다. 보수층의 결집 동력이 약화돼 앞서가는 민주당 소속 주자들이 그만큼 탄력을 받게될 것이란 관측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여권에서 지지율 1위를 차지하던 황 권한대행이 하차한 탓에 중도를 자임해 온 국민의당이나 제3지대가 반사이익을 받게 될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 입장에선 황 권한대행의 불출마가 그리 반가운 소식은 아니다는 분석이 나오는 대목이다.

    민주당이 막판까지 야권 지지층을 결집시키기 위해선, 황 권한대행이 대선에 출마해 민주당 주자들과 명확한 전선을 형성해주는 게 오히려 도움이 될 것이란 얘기다. 실제 민주당은 최근까지 황 권한대행의 대권행보를 비판하며 박근혜 정부 실패에 대한 책임론을 거듭 제기했었다. 

    황 대행의 불출마가 민주당 주자들의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대선 지지율 판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요 관심사다. 황 권한대행에 쏠려있던 보수 지지층의 표심이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나 제3지대에서 '빅텐트'를 모색하고 있는 주자들에게 쏠릴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대선 전 개헌'에 반대하는 상황에서 3당이 개헌을 강하게 추진하며 반문(反文) 연대-제3지대 결집 양상을 보일 경우 '문재인 대세론'이 한순간에 무너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단기적으로는 황 대행 불출마에 대한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반사이익을 본 범보수 후보들이 개헌을 매개로 반문연대를 강화할 경우 대세론이 크게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