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공약으로는 '유라시아의 큰 길' 제시…"430만 일자리 창출해 르네상스 길 연다"
  • ▲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 그는 17일 자유한국당 경선 토론회에 참석해 경제·안보에 관한 자신의 정견을 밝혔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 그는 17일 자유한국당 경선 토론회에 참석해 경제·안보에 관한 자신의 정견을 밝혔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이 17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 "북핵의 안보위기를 '한국형 핵 무장'으로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주장했다.

    원 의원은 이날 서울 63빌딩 별관 2층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 '자유한국당 제19대 대통령후보선거 후보자 비전대회'에서 "한국형 핵무장을 완성시켜 북핵의 공포가 없는 한반도를 만들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 10년간 북한은 5차례 핵실험으로 핵능력을 고도화 했고, 이제 그 위협이 우리 앞에 현실로 다가왔다"면서 "그동안 우리는 UN안보리 경제체제와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을 통해 북핵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했지만 사실상 실패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핵에는 핵으로 억제할 수 밖에 없는 것이 냉혹한 현실"이라며 "이제 우리도 평화를 수호하기 위한 자위권 차원의 핵을 가질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원 의원은 평소 한국형 핵무장 방안을 의논하는 의원모임인 '핵포럼'을 이끄는 등, 탄탄한 안보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의원이다. 원 의원은 이날 역시 국민적 합의에 기반한 비핵화 대화를 지속하는 동시에 실패 시 조건부 핵무장을 추진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그는 "국제사회의 불필요한 오해를 피하기 위해 한국이 핵무장을 원하는 것이 아니며, 북한 위협만을 대상으로 다른 국가에 위해되지 않고 북핵 해결 시 언제든 핵을 포기하겠다"면서 '3불(不)원칙'을 거듭 주장하기도 했다.

    또 "한반도 정세와 대한민국의 안보가 매우 엄중한 상황에서 불확실한 안보관과 정체성을 가진 세력에게 국가의 운명과 국민의 생명을 맡길 수는 없다"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암 덩어리이자 대한민국 최대의 안보현안인 북핵을 제거해 국민의 안보 불안감을 완전히 해소하겠다"고 했다.

  • ▲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 그의 경제 구상의 핵심은 '유라시아의 큰 길'이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원유철 의원. 그의 경제 구상의 핵심은 '유라시아의 큰 길'이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이자리에서 원유철 의원은 안보외에 '개헌'과 '유라시아 큰 길'을 반드시 해야할 과제로 꼽았다. 제왕적 대통령제 문제는 분권형 권력구조 개헌으로, 경제 문제는 대륙으로 뻗는 철도를 연결하는 방법으로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개헌은 정치인들의 선택사항이 아니다. 제왕적 폐혜를 가진 대통령제의 국가리더십 위기를 분권형 권력구조 개헌으로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나아가 "대한민국은 대륙과 해양을 연결해 중심축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정학적 이점을 갖고 있음에도 북한이라는 벽에 막혀 사실상 섬처럼 고립돼 있다"며 "'유라시아 큰 길'은 우리의 지정학적 이점을 극대화시키는 미래비전"이라고 강조했다.

    원 의원의 경제 구상의 핵심 중 하나인 '유라시아 큰 길'은 대한민국을 중심으로 시베리아와 중국의 횡단철도를 연결해 경제발전의 토대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서해쪽으로 열차페리(Rail Ferry)를 통해 평택·당진항에서 중국 옌타이항을 거쳐 중국 횡단철도를 연결하고, 동해쪽으로는 강원도 동해항에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통해 시베리아 횡단철도를 연결한다. 이를 통해 북한을 거치지 않고도 새로운 유라시아 실크로드를 열어 경제 개발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그는 "이를 통해 대한민국 경제에 역동성을 불어 넣고 민생혁명을 일으켜 43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한국경제의 르네상스 시대'를 열어가겠다"면서 자신감을 드러냈다.

    아울러 "'유라시아 큰 길'을 추진함으로써 유럽연합과 같은 '동북아 연합'을 만들 수 있다"며 "남·북한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러시아가 함께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원 의원은 같은 자리에서 "야권 후보가 당선 된다면 우리는 국가의 외교 ·안보 중요사항을 결정할 때 마다 북한이나 중국에 가서 결재를 맡아야 하는 황당한 상황이 생길 수 있다"며 "범보수 중도개혁세력의 통합과 개헌추진세력을 하나로 묶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동서를 아우르며 지역 대통합의 길을 열겠다"고 했다. 바른정당 등 범보수 후보와의 단일화 등 통합을 강조한 발언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