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결과 유출로 국민 불신은 '증폭' "추미애 대표는 무엇을 했나"
  • 박영선 민주당 의원 겸 안희정 캠프 멘토단장. ⓒ박영선 의원실
    ▲ 박영선 민주당 의원 겸 안희정 캠프 멘토단장. ⓒ박영선 의원실

     

    민주당 경선 선두주자 문재인 후보가 최근 불거진 경선 전국동시투표 결과 일부분 유출 논란에 대해 "민주당 경선이 '축제의 장'이 되고 있다. 축제 분위기를 해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지난 23일 전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나고 보면 룰은 언제나 아쉬움이 있다. 개표가 되면 참관인들이 있기 때문에 그 결과가 조금씩은 유출된다"고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전국동시투표의 결과는 각 권역별 경선 결과가 발표되기 전까지 공개되선 안 되는 보안사항이다. 더욱이 민주당 경선 선거인단에 참여한 인원은 214만명. 즉 이번 논란으로 인해 민주당이 국민과 당원 모두에게 불신을 선사했다는 지적이 빗발치고 있다. 이 가운데 문 후보가 '축제 분위기'를 운운하며 국민 분노를 증폭시켰다는 중론이다.

    박영선 민주당 의원 겸 안희정 캠프 멘토단장은 24일 오전 'YTN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를 통해 "(문 후보는) 법을 전공했다. 법을 전공하신 분이, 지금 선거라는 엄중한 상황에서, 소위 법이 어겨진 것 아닌가"라면서 "이걸 '축제'에 비유한다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못한 비유"라고 꼬집었다.

    박 단장은 "사실 사안에 대한 분별력의 문제"라면서 "예를 들면 '전두환 장군'이라고 얘기해서 '그 사진(문 후보의 특전사 시절 모습)'이 문제가 됐을 때, '이것은 내가 고른 게 아니다, TV 토론 팀에서 해줬다' 얘기를 한 것 자체도, 얘기를 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의 분별력의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 단장은 양승조 당 선관위 부위원장이 "(유출 자료는) 전혀 신뢰할 수 없는 자료"라고 밝힌 부분에 대해선 "그건 모르겠다. 신뢰할 수 없다면 당연히 당에서 조사하고 수사해야 한다. 검찰도 찌라시에 대해 수사하지 않나.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것이니까"라고 밝혔다.

    박 단장은 추미애 당대표의 책임론도 부각시켰다. 박 단장은 "이 선거를 공정 관리할 책임이 당대표한테 있지 않나"라면서 "그러면 당대표는 무엇을 했나. 굉장히 여러 가지로 참 의심이 된다"고 꼬집었다.

    한편 추 대표는 문 후보의 측근이란 게 중론이다. 실제 추 대표는 문 후보가 당대표를 맡던 지난 2015년, 지명직 최고위원에 임명됐다. 이후 추 대표는 '소녀상의 눈물 운동본부'와 '경제정의노동민주화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을 맡으며 문 후보를 지원했다.

    또 추 대표는 그해 4·29 재보궐 선거에서 서울 관악을 지역에 출마한 정태호 후보의 선대위원장을 맡았다. 정 후보는 문 후보의 18대 대선 당시 전략기획실장을 역임한 인물이다. 추 대표가 문 후보의 당대표 시절 '음으로 양으로' 지원했다는 얘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