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진한 학생들, 250만원씩 토해낼 수도…文측 "A교수는 일반 지지자" 거리두기
  • 이른바 우석대학교 선거법 위반 문제 논란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예비후보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아무 것도 모른 채 정치행사 이끌려갔던 대학생들이 250만원씩 토해낼 상황에 처해지면서 애꿎은 학생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문 후보 측은 29일 이번 논란에 대해 "(학생 동원 의혹을 받고 있는) A교수는 전북지부 회원으로 캠프가 제어할 수 없는 일반 지지자"라며 "검찰 수사 결과 캠프가 책임질 일이 나오면 그때 가서 책임을 지겠다"고 거리를 뒀다.

    최근 선관위는 전북 우석대 A교수 등이 문 후보의 정치 행사에 학과 학생들을 동원하며 식사와 영화 관람 등 505만7000원 상당의 기부 행위를 했다고 보고 검찰에 고발했다.

    앞서 A교수는 지난달 12일 우석대 태권도학과 학생 172명에게 "밥 먹고 영화나 보자"며 문 후보 지원행사인 '전북 포럼' 출범 행사에 끌고 갔다.당시 학생들은 문 후보의 '전북 포럼' 출범 행사를 지켜본 뒤 인근 뷔페식 레스토랑에 가서 식사를 하고 단체로 영화를 관람했고, 1인당 3만6000원의 식사비와 영화비 7000원은 학교 측이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A교수는 현재 '전북 포럼' 자문위원을 맡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북포럼 공동대표는 문재인 캠프에서 전북경선캠프 총괄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안도현 우석대 교수가 맡고 있다. A교수는 지난 2012년 대선 때는 '문재인을 지지하는 전북 지역 대학교수 100인'의 명단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문 후보 측이 학생 동원 사실을 몰랐다고 해서 무마될 사인이 아니라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공직선거법은 특정 정치인의 당선을 위한 제3자의 금품 제공 및 기부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이번 논란과 관련해 우석대 태권도학과 학생들은 최근 민주당 대선 경선의 ARS 전화 투표 선거인단 신청을 강요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어 부정선거 파장도 제기되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선 "권력에 눈 먼 정치인들과 폴리페서(정치 지향 교수)들이 학생들을 전과자로 전락시키고 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바른정당은 "'새로운 전북포럼' 공동대표가 문재인 캠프의 전북 지역 총괄 선대위원장인 안도현 우석대 문예창작과 교수라는 점이 더 충격적이다"며 "의혹의 중심에 캠프의 공식 직함을 가진 현직 교수가 있다는 점에서 학교 차원을 넘어 문재인 캠프 전체로 수사를 확대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이번 대학생 동원 논란을 '버스떼기' 사건으로 규정하며 문 후보의 대국민 사과와 후보직 사퇴를 요구했다.

    김종구 국민의당 대변인은 "이 같은 부정선거, 투표동원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며, 조직적으로 민심을 왜곡해 왔던 적폐가 이 같은 대학생 버스떼기 사건으로까지 이어졌다"며 "이런데도 문재인 전 대표는 언제까지 본인과 상관없는 일이라며 잡아떼고 발뺌할 건가"라고 모르쇠로 일관하는 문 후보의 입장표명을 강하게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