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승만포럼(건국이념보급회)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국민은행 411401-01-234900

    예금주 : 사단법인건국이념보급회


    제73회 이승만포럼

    2017. 3. 21(화) 오후3:00~5:00 정동제일교회 아펜젤러홀


    3·1절 98주년에 본 국가상황

    양동안(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


     1. 머리말

    대한민국은 지금 쇠망과 공산화의 양면 위기에 봉착해 있습니다. 

    국가가 망하려면 망국의 전조 증상이 나타나고, 혁명이 일어나려면 혁명의 전조 증상이 나타납니다. 국가가 망할 때 나타나는 전조증상과 혁명이 일어날 때 나타나는 전조증상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국가가 망하게 되려면 나타나는 주요 전조 증상은 5가지입니다.

    - 국민이 감정적으로 격앙되고 민란이 자주 발생한다.
    - 경제난이 심화되고 국방이 위태로워진다.
    - 정치가 타락한다.
    - 법이 지켜지지 않고 공공질서가 문란해진다.
    - 국가기관들이 작동하지 않거나 오작동한다.


    혁명이 일어나려면 나타나는 주요 전조 증상도 5가지입니다.

    - 혁명추진세력의 공격역량이 혁명저지세력의 방어역량보다 우월해진다.

    - 대중의 정부에 대한 분노(특히 경멸적 분노)가 급증한다.
    - 지배계급이 분열되어 싸움질하면서 그 일부가 혁명세력의 정부 전복운동을 지원 하고, 정부수호세력은 자신감을 상실한다.
    - 전쟁패배나 경제침체로 대중의 생활이 궁핍해진다.
    - 국가 강제력 장치와 공무원들이 혁명세력과 반혁명세력 사이에서 중립을 취한다.



  • 2. 대한민국의 망조

    대한민국에서는 지금 망국의 전조 증상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첫째, 국민이 감정적으로 격앙되고 민란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나라 국민들의 다수는 언론이 전하는 최순실사건과 박대통령의 과오에 대해 격앙된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반체제세력이 그것을 악용하여 주말마다 촛불집회를 대대적으로 전개하여 마침내 대통령의 탄핵을 관철했습니다.

    국민이 정치문제를 감정적으로 판단하게 되면 국가가 위험에 처합니다. 특히 민주주의 국가는 국민이 이성적일 때만 안전합니다. 

    최순실사건에 대한 국민의 분노는 체제변혁투쟁을 준비해온 반체제세력에 의해 촛불군중집회로 연결되었습니다. 언론의 선정적이고 편향적인 박근혜 때리기 보도에 자극되어 촛불집회에 대한 대중의 동조가 확대되자, 반체제세력은 박대통령을 끌어내리고 내친김에 자유민주주의체제마저 와해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마다 진행되는 촛불군중집회는 느슨한 형태의 반란이었습니다. 

    좌파세력이 촛불집회로 박대통령을 억지로 탄핵하고 혁명까지 밀어붙이려하자 이러다간 나라가 망하겠다고 걱정한 애국시민들이 태극기를 들고 일어났습니다. 촛불세력이 반란을 일으키자 태극기세력이 반란 진압을 위해 나선 것입니다. 이 내란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다가오는 대통령선거도 이 내란의 일환이라는 성격을 가집니다. 대선 후에도 크고 작은 ‘민란’이 계속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둘째, 경제위기와 국방위기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데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전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나라 경제위기의 최대 원인은 민노총의 과격투쟁입니다. 국민경제의 활성화는 투자의 확대에서부터 출발합니다. 투자 확대 → 직장 창출 → 취업자 증가 → 구매력 증가 → 기업이익 증가 → 재투자 등으로 선순환하며 국민경제가 호황을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금 민노총의 행패 때문에 투자가 축소되고 있습니다. 억대 연봉에다가 자식들 직장까지 보장받는 민노총 주도자들이 국민경제 파탄은 아랑곳 하지 않고, ‘노동자가 주인 되는 새 세상 만들겠다’며 걸핏하면 불법적 과격투쟁을 전개하는 바람에 기업들마다 안정된 생산을 확보할 수가 없습니다. 외국 자본가들이 우리나라에 투자하는 것을 기피하는 것은 물론이고 국내 자본가도 외국에 투자하려 합니다. 

    이 나라 경제가 위기의 늪에 빠진 주 원인은 민노총의 불법 과격투쟁이고, 청년실업의 주 원인도 민노총입니다.

    이 나라 안보위기의 최대 원인은 북한의 핵위협에 대한 우리의 방어조치를 저지하는 세력입니다. 사드를 비롯한 핵무기 방어장비들을 조속히 배치하지 않으면 대한민국 국민은 김정은이 쏜 핵미사일에 언제 몰살당할지 모릅니다.

    북이 핵미사일을 쏘지 않더라도 우리의 안보는 허물어질 수 있습니다. 사드배치를 비롯한 핵위협 방어조치들이 취해지지 않으면 주한미군이 철수할 수밖에 없습니다. 북한의 핵미사일 공격에 대한 방어가 없는 지역에 미군을 주둔시키는 것은 미국으로서는 용납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주한미군이 철수하면 대한민국 국방은 몇 개월 내로 붕괴될 것입니다.

    북한의 핵무기 위협에 대한 방어조치를 저지하는 그 세력의 중심에는 종북세력이 있고, 그 주변에는 종북뇌동세력과 민족주의자·평화주의자로 위장한 얼간이 좌경분자들이 있습니다. 통진당의 후신 조직과 야당에 진출한 민족해방파, 기타 얼간이들이 바로 그 자들입니다. 

    민노총과 종북세력이 경제위기와 국방위기를 심화시키고 있는데, 이 나라의 정당들은 물론이고 집권세력조차도 민노총과 종북세력을 제압하는 노력을 전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셋째, 정치의 타락입니다. 

    이 나라 정치는 국민을 위한 정치가 아닌 정치인을 위한 정치로 타락했습니다. 정치란 국민 전체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인데 정치하는 사람들이 국민의 이익을 외면하고 정치인들 자신의 이익을 위한 정치에만 열을 올립니다. 요 몇 년 동안 국민들의 재산은 다 줄었는데 국회의원과 장차관들의 재산은 모두가 늘어났습니다. 정치가 국민을 위한 정치가 아닌 정치인들을 위한 정치로 타락했기 때문입니다.

    이 나라 정치는 대중의 인기에 영합하는 정치로 타락했습니다. 정치란 국가의 안전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기여하는 정책을 강구하고 실천하는 활동이어야 합니다. 정치가 대중의 인기에 영합하는 길을 택하면 정치의 정도에서 벗어나기 쉽습니다. 이 나라 정치는 정치인들이 대중의 인기에 영합하느라 국가안전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국민경제 발전의 잠재력을 고갈시킬 정도로 사회복지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 나라 정치는 속물적 아첨꾼들과 반국가성향 불충분자들이 판치는 변태적 권력투쟁의 정치로 타락했습니다. 여당은 집권자에게 아첨하기에 바쁜 나머지 민심의 흐름을 파악하지 못한 인간들이 주도하는 정당이 되었고, 야당들은 반체제 혁명투쟁을 하던 사람들이 전향선언도 하지 않은 채 국회의원이 된 사람들이 주도하는 정당들이 되었습니다. 이런 정당들이 기득이익 수호냐 체제변혁이냐를 놓고 권력투쟁을 전개하고 있는 것이 한국 정치의 실상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어느 쪽이 승리해도 국민에게는 피해가 초래됩니다.

    정치가 변태적 권력투쟁의 정치로 타락하면 경륜과 능력을 갖춘 진정한 지도자가 아닌 이상한 사람들이 정치인이나 정치지도자로 등장해서 국민을 실망시킵니다. 변태적 정치문화는 변태적인 정치인과 변태적인 지도자를 출현시킵니다. 

    이 나라가 망하지 않으려면 기성정치인들을 모조리 쓰레기장으로 보내야 할 지경입니다.


    넷째, 법이 지켜지지 않고 질서가 문란해지는 것입니다. 

    촛불집회 하는 사람들은 박대통령이 탄핵도 되기 전에 당장 끌어내리라는 불법적 주장을 해왔고, 국회가 탄핵결의를 하지 않으면 유혈폭동도 불사하겠다고 국회와 정당들을 겁박하여 탄핵결의를 이끌어냈습니다. 탄핵결의가 헌법재판소로 넘어가자 이번에는 헌재더러 졸속 심판하라고 불법 주장을 했습니다. 마침내 헌재는 그에 굴복했습니다. 

    민주국가에서 국민은 주권자이지만 모든 국민이 다 진정한 주권자는 아닙니다. 법률을 위반한 자나 위법주장을 하는 자들은 진정한 주권자의 자격이 없습니다. 법을 지키는 국민과 법을 보호하려는 국민만이 진정한 주권자입니다. 

    법을 준수하는 국민을 양민이라 부릅니다. 양민 중에서 국가 수호를 위해 적극적인 자세를 보인 사람들을 애국시민이라 부릅니다. 법률을 어기는 국민을 폭민이라 부릅니다. 폭민이 숫자를 늘려서 법률을 위반하며 양민을 짓누르는 것을 폭민정치라 합니다. 이 나라 언론은 폭민정치를 민주정치라고 우겨댑니다. 폭민정치는 민주정치가 아니라, 민주정치의 적입니다.

    지금 이 나라에서는 폭민이, 가짜 주권자들이 머리 숫자를 늘려서 양민을, 진정한 주권자를 짓누르며 국정을 농단하고 있습니다. 최순실의 국정농단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거대한 국정을 농단하고 있습니다. 폭민정치가 횡행하면 자유민주주의는 실종되고, 진정한 주권자인 선량한 국민은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개의 신세로 전락하게 됩니다. 

    다섯 째, 국가 기관들이 작동을 멈추거나 오작동을 하고 있습니다. 

    요새 대한민국 국가기관들의 행동거지를 보면 기가 찹니다. 공무원 대부분이 열중 쉬엇 자세로 눈알만 굴리고 있습니다. 그 구실로 정치적 중립성을 내세웁니다. 대한민국의 국가기관과 공무원은 대한민국과 자유민주주의에 충성하는 정치세력들 사이의 정치권력 경쟁에 대해 중립을 지켜야지, 대한민국 세력과 반대한민국 세력 간의 투쟁에서 중립을 지켜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편에 서서 반대한민국세력을 진압하는데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 나라의 국가기관들과 공무원들이 이런 점을 깨우치지 않고, 태극기세력 대 촛불세력 간의 내란에서 중립을 지킨다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입니다. 불이 날 때 불끄기 위해 소방대를 만든 것인데, 정작 불이 나니까 소방대가 방화세력과 진화세력 사이에서 중립을 지키겠다며 불 끄는 활동을 하지 않는 것과 똑 같은 꼴입니다. 

    경찰이 다 그 모양새며, 공무원들이 다 그 꼴입니다. 나라 지켜야 할 사람들이 지금 나라 망하는 것을 구경하고 있으니, 세월호가 가라앉는 것을 지켜보기만 하던 해경대원들의 모습이 생각납니다.

    게다가 어떤 국가기관은 사명감을 가지고 국가파괴를 돕는 일을 열심히 수행합니다. 검찰과 법원이 그렇습니다. 검찰은 기관적 공명심에서인지 무엇 때문인지 이번 정란의 발단이 된 최순실의 테블릿 PC가 중앙일보 방송에 의해 조작된 것은 무시하고 박근혜에 대한 공격적 수사만 했습니다. 국회가 만든 특검은 박근혜 구속을 목표로 설정하기로 한 듯이 박근혜 목조르기로 매진합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문제로 문화 체육 분야 공무원들을 닥치는대로 구속하고, 무슨 재단에 기부한 대기업 오너들을 닥치는대로 소환하고 구속합니다. 도망갈 우려가 없는 사람들을 그처럼 마구잡이식으로 구속하는 것은 자유민주주의의 인권보장과 법치원리에 저촉되는 것입니다. 

    그런가 하면, 법원은 촛불군중의 각종 법률위반은 관용하고, 온갖 궤변을 농하면서 대통령 관전에 촛불시위대가 가능한 한 더 접근해가도록 허용합니다. 지금과 같은 짧은 거리라면 시위대나 그에 스며든 북한 특수부대가 소형무기로도 청와대를 기습할 수 있습니다.

    마침내는 헌법재판소마저 오작동했습니다. 박근혜씨가 대통령으로서 일 잘했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최순실의 국정농단을 허용한 것이 그가 탄핵 당해야 할 만큼 큰 잘 못이냐는 수긍할 수 없습니다. 배가 고파서 빵 한 개 훔친 어린애의 손목을 자른 것과 같은 잘 못된 일입니다. 그런데 헌재가 그런 잘못을 범한 것입니다. 

    대한민국에는 지금 망국의 전조증상들이 골고루 다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정에 망조가 들면 가정이 망하고, 기업에 망조가 들면 기업이 망하고, 국가에 망조가 들면 국가가 망합니다. 대한민국이 망하지 않으려면 각계각층의 국민이 모두 분발하여 이 망조를 해소하여야 합니다. 


    3. 혁명의 전조

    이 나라에서는 혁명이 일어나려 할 때 나타나는 전조 증상도 고루 나타나고 있습니다.

    첫째, 혁명추진세력의 공격역량이 혁명저지세력의 방어역량보다 우월해졌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혁명추진세력의 역량은 1980년 중반 이후 꾸준히 성장해왔습니다. 그들의 세력 확대가 이 나라에 비극을 초래할 것이라 판단되어, 저는 1988년 8월 ‘우익은 죽었는가?’라는 논설문을 발표하여 그들 혁명세력이 나라의 장래를 어둡게 할 정도로 크게 성장하고 있음을 경고하고 우익세력이 각성하여 그를 저지해야 한다고 호소했습니다. 우리 사회, 특히 언론은 저의 경고와 호소를 무시하고 도리어 저를 극우분자 매카시스트라고 매도했습니다.

    민족해방민중민주주의 혁명세력은 1989-93년 베르린 장벽 붕괴, 동구 국가들의 공산체제 와해로 한 때 위축되었습니다. 그러나 김영삼 정권의 실정(인사, 민주화운동자 보상법 제정, 전교조와 민노총 용인, 대북정책 과오, 경제정책 과오 등)으로 다시 부활하기 시작했습니다. 김영삼 정권의 실정 항목은 그에 그치지 않습니다. 북한 핵무장을 저지할 절호의 기회를 놓치게 함으로써 북한의 핵무장을 사실상 지원한 것도 김영삼정권의 실정입니다.

    김대중 정권과 노무현 정권에서는 행정부의 고위직에 이런 NLPDR운동에 참여했던 인사들이 기용되고, NLPDR운동에 참여했던 인사들과 그들에 의해 의식화된 후배들이 노동계, 문화계, 교육계, 학계, 언론계, 법조계 등의 주도세력이 되고, 나아가서는 정계의 중요세력이 됩니다. 그들은 인터넷을 이용한 산업에도 적극 진출하여 자본의 영역까지 진지를 확대했습니다. 이들을 모두 공산주의자로 규정하기는 어렵습니다. 공산주의자도 있고 유사 공산주의자도 있고, 공산주의자는 아니나 반자본주의-반자유민주주의 사상을 가진 애매한 자들도 있습니다. 나는 이들을 통 털어서 반체제세력이라 부릅니다.

    이명박 정권은 중도 실용주의 노선을 채택하여 반체제세력을 약화시키는 일을 전혀 하지 못했습니다. 확대되는 반체제세력을 방조했습니다. 

    박근혜 정권에서도 초기에는 반체제세력에 대한 억제조치를 취하지 못 했습니다. 오히려 행정부 인사나 당 간부 기용에 있어서 반체제세력 문제에 무관심한 경향마저 나타냈습니다. 비선실세가 반체제세력 문제에 무관심한 탓이었던 것 같습니다. 

    김기춘씨가 청와대 비서실장이 되면서 반체제세력에 타격을 가하기 시작했습니다. 통진당해산, 역사교과서 올바로 고치기 등 타격을 가했으나 종북세력의 규모는 축소되지 않았고, 역사교과서 올바로 고치기는 그 담당 책임자인 교육부장관과 국사편찬위원장에 부적절한 인물들을 기용하여 마침내 도로아미타불이 되고 말았습니다.

    총체적으로 말하여, 저가 우리나라에 대한 좌익혁명세력의 공격과 그 위험성을 국민에게 경고하기 위하여 「우익은 죽었는가?」라는 글을 발표했던 1988년 8월보다 좌익혁명세력의 규모와 역량이 훨씬 강대해졌습니다. 반체제세력은 지금 이 나라 국민의 의식을 통제하고 이 나라 행정망을 통제하고, 이 나라 산업계의 운명을 좌우하고 있습니다. 반체제성향의 노동운동 단체인 민주노총이 교직원노조, 언론종사자 노조, 공무원 노조를 장악하고 있고, 중요 산업체들의 노동조합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나라 청소년의 의식은 전교조가 장악하고 있고, 이 나라 성인들의 의식은 언론노조가 장악하고 있습니다. 현재와 같은 틀이 깨지지 않는 한 한국 국민은 어려서부터 죽을 때까지 반체제세력의 의식화와 정치선전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에 근거하여 반체제 성향의 세력이 정계에 대거 진출하여 정계의 헤게모니까지 장악했습니다.

    반체제세력의 규모와 영향력이 이처럼 커졌으니, 체제 수호세력이 그들의 혁명기도를 쉽게 저지할 수 없습니다. 이번 촛불집회로 상징되는 세력이 자유민주주의의 원리들을 유린하면서 박근혜씨를 대통령에서 끌어내린 혁명에 준하는 사태가 나타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들은 앞으로도 계속 밀어붙일 것입니다. 때로는 평화적 수법으로, 때로는 폭력적 수법으로 밀어 붙일 것입니다.

    둘째, 대중의 정부에 대한 분노(특히 경멸적 분노)가 급증했습니다.

    박근혜씨가 대통령에 재직하는 동안 대중의 정부에 대한 분노가 급증했습니다. 박근혜씨는 민주국가의 대통령 노릇은 훌륭히 해내기 어려운 인사입니다. 무엇보다, 사람들과 대화하거나 토론하기를 싫어하거나 말을 할 줄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민주정치는 말로 하는 정치입니다. 대통령이 언론인이나 정치인과 대화하거나 토론하는 것을 기피하는 것은 민주정치를 불구화하는 것입니다. 

    대통령이 4년 동안 기자들과 질의응답하는 기자회견을 단 한 번도 가지지 않았으며, 국무총리나 장관은 말할 것도 없고 대통령실의 수석 비서관이나 심지어는 비서실장과도 면담을 별로 하지 않는다는 것은 정상적인 민주국가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대중은 박근혜 대통령의 이러한 소통부재의 정치에 분노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이 터졌습니다. 언론매체들이 경쟁적으로 이를 과장 보도했습니다. 국민은 최순실 사건에 대한 언론 보도를 보면서 박 대통령과 그의 행정부에 대해 더욱 분노했습니다. 최순실 여인의 행각이 너무도 저질이었기 때문에 ‘저 따위 저질 인간의 말을 듣고 통치를 했다니’라고 생각하면서 박 대통령을 경멸했습니다. 박 대통령에 대한 분노와 경멸은 박대통령의 탄핵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만, 대통령과 정부에 대한 국민의 분노와 경멸의 관행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입니다.

    셋째, 지배계급이 분열되어 싸움질하면서 그 일부가 혁명세력의 정부 전복운동을 지원하고, 정부수호세력은 자신감을 상실했습니다.

    지난 10년 간 이 나라는 우경 정권 - 재벌 - 우경 언론의 3각동맹에 의해 지배되어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박 대통령의 집권 후반기에 들어서면서 이러한 3각동맹이 균열되기 시작했습니다. 박근혜씨의 리더십에 대한 재벌과 우경 언론의 회의가 그 주된 원인이었습니다.

    최순실 사건이 보도되고 대중의 박씨에 대한 분노가 폭등하자 재벌과 우경 언론은 박씨를 버리는 입장을 취했습니다. 결국 박씨는 탄핵되었습니다.

    재별과 우경 언론매체들은 자기들의 기호에 맞는 대통령 후보를 앞으로 만나게 될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따라서 지배세력의 3각동맹은 향후 쉽게 형성되기 어려우며, 형성되더라도 지속성은 강하지 않을 것입니다.     

    넷째, 전쟁패배나 경제침체로 대중의 생활이 궁핍해졌습니다. 이 항목은 앞서 대한민국의 망조 부분에서 설명했습니다.


    다섯째, 국가 강제력 장치와 공무원들이 혁명세력과 반혁명세력 사이에서 중립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 항목도 앞서 대한민국의 망조 부분에서 설명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혁명이 일어날 조짐들이 골고루 다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4. 맺음말

    대한민국에서는 지금 나라에 망조가 들고, 혁명이 일어나기 좋은 정세가 조성되어있습니다. 망국의 전조나 혁명의 전조 등만으로 생각하면 이 나라는 머지않아 망하거나 혁명을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애국시민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떻게 해야 할까를 결심하려면 무엇 때문에 나라가 이 꼴로 되었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나라가 이 꼴이 된 데에는 크고 작은 몇 가지 원인들을 열거할 수 있지만 그 중 가장 큰 원인은 국민들 사이의 사상적 합의가 깨진 것입니다. 

    어느 나라에서나 국민 사이에 사상적 합의 깨지면 사상 갈등이 일어나고 나아가서는 사상전쟁 일어납니다. 한국 국민 사이의 사상적 합의는 1980년대 후반 민족해방 민중민주주의 혁명(NLPDR) 세력이 등장하면서 깨졌습니다. 민족해방 민중민주주의 혁명은 공산주의 혁명을 목표로 한 것입니다.

    NLPDR세력이 공산주의세력인데 일반국민은 그런 사실을 몰랐습니다. 그들의 기만전술과 용어혼란 전술 때문입니다. 우리 사회에서는 그들을 민주화운동세력, 진보세력으로 미화하여 호칭해왔습니다. 그들 자신이 그렇게 자칭할 때의 의미(민주화, 진보는 사회주의화)와,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그렇게 호칭할 때의 의미(자유민주화, 사회상황을 보다 좋은 상태로 개선시키는 것)가 다른 것인데, 일반인들은 자기들의 생각대로 착각해왔습니다.

    그러면 대한민국이 망하거나 혁명이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NLPDR세력과 그들에 추종하는 분자들이 공산주의세력임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정체를 국민 앞에 노출시키고 치열한 사상토론을 전개해야 합니다. 정치도 선거도 사상대결의 관점에서 관찰하고 대응해야 합니다.<끝>


     제 74회 이승만 포럼 안내

    일시 : 2017년 4월 18일 (화요일) 오후 2시 30분 ~ 4시 30분
    장소 :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강의실 220호 (2층)
    (장소가 변경되었습니다. 착오없으시길 바랍니다)

  • < 찾아오시는 방법 >
    - 서대문역 5번 출구에서 경향신문사 방면으로 5분
    - 시청역 1번, 12번 출구 (덕수궁방면)에서 덕수궁길을 따라 15분
    - 시내버스 (서울역사박물관 앞 하차)

    후원 : 뉴데일리
    협찬 : 우남소사이어티
    주제 : 국제전략가 이승만의 통일전쟁-월남전과의 비교
    발표 : 남정옥 (건국이념보급회 이사, 문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