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부 소관이지만 수사지휘권 뺏겨…당시 제대로 수사했으면 비극 없었을 것"
  • 오는 20대 대선에 자유한국당 경선 후보로 출마한 김진태 후보.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오는 20대 대선에 자유한국당 경선 후보로 출마한 김진태 후보.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 대선 경선에 출마한 김진태 후보가 29일 '바다이야기 사건' 재수사를 촉구했다.

    김진태 후보는 이 과정에서 최순실 사태 수사를 주도한 박영수 특검이 바다이야기 관련 사건을 은폐한 장본인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후보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06년도 당시 제가 바다이야기 사건 담당 강력과장 신분으로 수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박영수 중수부장이 수사를 가져가 결과가 흐지부지돼 버렸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사행성 게임의 본래 담당은 강력부인데, 우리가 수사하던 것을 중수부가 수사지휘권을 빼앗았다"면서 "여기에 항의해 검사장이 사표를 냈고, 저는 바다이야기 사건 수사의 오물만 치우다 골병만 들었다"고 언급했다.

    김진태 후보가 언급한 사행성 게임 사업 '바다이야기 사건'은 DJ 정권에서 시작돼 노무현 정권에서 폭발한 권력형 도박·비리 게이트다. 지난 2006년 8월부터 6개월간 수사를 시작한 검찰은 구속 45명을 비롯해 총 153명을 형사 처벌했다. 여기에는 국회의원 보좌관, 상품권과 게임업자, 문화관광부 공무원은 물론 양은이파, 신반도파 등 조직폭력배까지 끼어있었다.

    김 후보는 이에 대해 "대한민국을 도박 공화국으로 만들고 전 국민을 도박 중독으로 이끈 바다이야기는 이로 인한 개인 빚이 6조원"이라며 "이건 그냥 종이상품권만 찍어내면 어마어마한 수익이 들어오는 구조"라고 했다.

    그가 기억하는 2006년은 사행성 게임장이 만개였다. 단속해도 나오는 게임장에 게임기를 만든 제조업체를 수사해야 한다고 느꼈고, 나아가서는 상품권을 찍어내는 사람이 진짜 문제라 여겼다고 했다.

    특히 '바다이야기' 사건은 관련 업체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친조카인 노지원 씨가 영업이사로 근무한 사실이 밝혀지며 '몸통이 따로 있다'는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당시 노지원 씨는 바다이야기의 유통·판매업체인 지코프라임에서 일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가 지난 2003년 12월부터 일했던 '우전시스텍'을 인수하면서 함께하게 된 것이다.

    뿐만이 아니었다. 노무현 정권 실세의 동생이 성인오락실 운영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기도 했다. 2006년 8월 22일 당시 보도에 따르면, 부산 연산동 A 오락실은 여권 실세이자 전 국회의원인 K 모 씨의 동생(52)이 운영 중이었다. K 씨의 동생이 회장으로 오락실을 운영하면서 김 모(42)씨와 이 모(33)씨를 바지사장으로 내세웠다는 것이다.

    이처럼 정권의 실세들이 바다이야기 관련 사업 곳곳에 포진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심지어 진보 성향 매체인 〈경향신문〉 마저 같은 달 25일 자 지면을 통해 "성인 10명 중 7명은 이번 파문이 권력형 비리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 자유한국당 대선 경선 후보인 김진태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대선 경선 후보인 김진태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그러나 '바다이야기' 관련 수사 지휘는 같은해 9월을 기점으로 대검 중수부로 일원화된다. 채동욱 수사기획관을 팀장으로 하는 태스크포스(TF)팀이 구성된 것이다. 이 때 대검 중수부장이 바로 최순실 사태에서 특검을 진두지휘하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공격한 박영수 특별검사다.

    하지만 대검 중수부는 2007년까지 수사에도 불구, 몸통을 밝혀내지 못한 채 용두사미로 끝을 맺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조카인 노지원 씨 등 권력과 가까웠던 인사들은 대부분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그렇게 사건은 유야무야 종결됐다.

    김진태 후보는 당시 사건을 회상하면서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바다속으로 제대로 들어가지도 못하고 오물만 치우다 그속에 뭐가 있는지도 모르고 끝났었다. 이게 그냥 묻힐 사건이 아니다."

    그는 "당시 노무현 정부의 검찰총장과 중수부장은 그 상품권에 대해 제대로 수사를 하지 않았다"면서 "그 때 (수사지휘권을 빼앗긴) 강력부장이 경대수 검사장이었는데 거기에 항의하면서 사표를 냈다"고 설명했다. 

    김진태 후보는 당시 대검찰청에 근무하면서 바다이야기 사건의 실무를 맡은 담당 과장이었다. 그 역시 검찰의 TF구성에 격분해 당시 사표를 내려 했다고 했지만 경대수 검사장이 말렸다고 술회했다.

    "경대수 검사장이 '너라도 남아있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해 사표를 내지 못했다. 그 두 사람이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으로 와서 오늘날 여기까지 온 것이다."

    경대수 당시 검사장은 현재 20대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같은 김진태 후보의 기자회견 내용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만약 박영수 특검이 사건을 은폐했다면 이는 심각한 문제"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실제 박영수 특검과 채동욱 전 검찰총장은 모두 야권 핵심인사들과 가까운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자유한국당 한 당직자는 "최순실 사태로 인해 노무현 정권 실세인 문재인 전 대표가 가장 큰 반사이익을 얻었다"면서 "바다이야기 사건부터 최순실 사태까지 이들은 무엇을 노리는 것이냐"고 했다.

    한편, 김진태 후보는 기자회견에서 "상품권 발행 비리에 당시 정권 실세들이 상당히 관여한 것으로 안다"면서 "비자금 조성 의혹이 무수했는데, 제대로 수사했다면 노무현 전 대통령이 그런 비극적 최후를 맞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당시에 쉬쉬하고 덮고 넘어가려 해 정권이 넘어간 뒤 수사가 이뤄졌고, 결국 코너에 몰린 노 전 대통령이 비극적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으리라는 설명이다. 그는 "그때 제대로 털건 털고 밝혔으면 됐을 일"이라고 거듭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