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과 언론이 국민에게 떠넘긴 식사 값

    미래미디어포럼 논평(2017.3.30.)

    3월 30일, 조선일보는 <검찰, '최순실 태블릿' 언론 입수 경위도 조사>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습니다. 아래에 일부를 인용합니다.

     <검찰이 최순실(61)씨의 태블릿 PC를 언론이 입수한 경위 등에 대해서도 조사하는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연설문 등이 담긴 이 태블릿 PC는 JTBC가 지난해 10월 24일 공개했다. 검찰은 이와 관련, 지난 28일 고영태(41)씨를 비공개 소환 조사했다. 고씨는 최씨가 세운 회사인 '더블루케이'의 이사를 지냈다. JTBC는 더블루케이 사무실에 있는 고씨의 책상 서랍에 태블릿 PC가 있었다고 한 바 있다.
    검찰과 특검은 이 태블릿 PC가 최씨가 사용하던 것이 맞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선 고씨와 그의 측근들이 최씨를 밀어내고 K스포츠재단 등을 장악하기 위해 태블릿 PC에 담긴 내용물을 조작한 뒤 폭로했다는 '기획 폭로' 의혹을 제기했다. 일부 단체는 이를 조사해달라며 고씨를 검찰에 고발·수사 의뢰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에 따라 정확한 진상 조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위의 기사에 대해 두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합니다.

  • 첫째, 이번 탄핵사건의 스모킹 건(결정적인 증거)은 태블릿PC입니다.
    검찰과 특검은 당연히 태블릿PC부터 수사를 했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검찰과 특검은 태블릿PC를 수사하지 않았습니다.
    즉 범행에 사용된 ‘총’이 누구의 것 인가를 알아보지도 않고 검찰, 특검, 헌법재판소는
    범인을 지목하여 탄핵하고 기소하고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습니다.
    우리가 검찰, 특검, 헌법재판소를 믿을 수 없는 이유는 순서가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탄핵하고, 기소하고, 구속영장을 청구’한 뒤에 범행에 사용된 ‘스모킹 건’의 소유자가 누구인지를 수사 한다는 것은 대한민국의 사법체계 전체를 불신하게 만드는 일입니다.
    과연 국민들이 이런 사법제도를 유지하기위해 세금을 내야하는지를 고민하게 만듭니다.

    둘째, 태블릿PC에 대한 주류언론의 태도입니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태블릿PC의 허구성을 주장해 왔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주류언론은 태블릿PC에 대한 의혹을 검증하려 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태블릿PC가 특검사무실에서 임신을 하여 제2세를 출산했음에도 불구하고 침묵했습니다. 조선일보는 ‘태블릿PC’는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오직 “우병우 민정수석의 구속”만을 목소리 높여 외쳐왔습니다.

    대한민국 검찰과 우리나라 주류언론은 ‘스모킹 건’을 외면했습니다.
    즉 ‘핵심’을 외면한 것입니다. 이 둘이 외면한 ‘핵심’ 때문에
    대한민국의 백성은 그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이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같이 식사를 하다가 먼저 나가버린 사람의 음식 값은 나중에 나오는 사람이 내야하는 것입니다. 분명한 것은 먼저 식당을 나간 사람은 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며, 음식 값을 지불해야하는
    사람들은 힘없는 백성들이라는 사실입니다.

    2017년 3월 30일
    미래미디어포럼
    *미래미디어포럼: 바람직한 미디어세상을 연구하는 전·현직 언론인들의 모임입니다. 회장은 이상로(citylovelee@hanmail.net)이며 MBC출신의 대학교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