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난 사람 환심사려 당 지킨 분 마음 아프게 해서는 안 돼"
  • ▲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이 31일 홍준표 후보에 "당의 화합이 가장 중요하다"는 당부를 남겼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이 31일 홍준표 후보에 "당의 화합이 가장 중요하다"는 당부를 남겼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 대선 경선 후보로 출마했지만 아쉽게 낙선한 김진태 의원이 홍준표 후보에 "당의 화합이 가장 중요하다"고 당부의 말을 남겼다.

    김진태 의원은 31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대통령 후보자 선출 전당대회에서 홍 후보에 패한 직후 이같이 밝혔다.

    그는 "패장이 무슨 할 말이 많겠느냐"면서도 "혹시라도 우리 당을 떠나버린 사람들의 환심을 사기 위해 꿋꿋하게 당을 지켜온 분들의 마음을 아프게 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이어 "그렇게만 해준다고 하면 저도 힘을 모아 홍 후보님을 도울 것"이라며 "제가 나가도 자신은 있었지만 이렇게 된 이상 나가셔서 꼭 이기고 돌아오길 바란다"고 축하 인사를 건넸다.

    앞서 김진태 의원과 홍준표 후보는 대선 경선에서 사사건건 부딪치며 이야기를 만들었다.

    특히 두 사람은 박근혜 대통령과 보수 후보 단일화를 두고 의견이 갈렸다. 홍준표 후보가 '최순실 사태' 관련, 박 전 대통령을 겨냥해 "춘향이인 줄 알았더니 향단"이라 하자 김 의원이 "이몽룡인줄 알았더니 방자였다"고 맞받는 식이었다.

    이 과정에서 김 의원은 태극기 집회 세력과 친박계를 대변하며 "보수 우파의 가치를 지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고, 홍준표 후보는 박 대통령과 선을 긋는 대신 범보수를 아우르는 '강한 우파 정권 수립'을 각각 주장하면서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흥행을 이끌었다.

    그러나 이날 전당대회를 앞두고는 양 후보 모두 통합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홍준표 후보는 김 의원에 '후생가외'(後生可畏·뒤에 난 사람은 두려워할만 하다는 뜻)라는 덕담을 했고, 이에 김 의원은 홍 후보에 '명불허전'(名不虛傳·이름은 헛되이 전해지는 법이 아니라는 뜻)이라고 화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