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간 합의 존중해야, 안보는 동맹과 협력" 입장, 당론으로 정하라
  • ▲ 우리 아이들이 자라날 미래가 전체주의 세력의 핵공갈에 의해 짓밟히지 않도록, 국민의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안철수 전 대표가 소속 당의 당론을 바로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전=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우리 아이들이 자라날 미래가 전체주의 세력의 핵공갈에 의해 짓밟히지 않도록, 국민의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안철수 전 대표가 소속 당의 당론을 바로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전=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안철수 전 대표가 4일 대전 한밭체육관에서 열린 후보자선출대회에서 국민의당의 대선 후보로 선출됐다.

    지난달 25일 호남에서 시작된 열흘 간의 완전국민경선 레이스는 한 편의 드라마였다. 이 기간 동안 안철수 전 대표의 지지율은 수직 상승했다. 장병완 중앙당선거관리위원장의 말대로 "우리 당의 상황이 경선을 시작할 때와는 천지개벽이 됐다"고 할만하다.

    표면상으로는 지난달 25~26일 호남에서 시작된 완전국민경선에 10만 명에 육박하는 인파가 몰리면서 '제2의 안풍'이 불어닥친 결과이지만, 지지율 급등을 위한 토대는 이미 구축돼 있었다고 봐야 한다.

    지난 연말 이래로 우리 사회는 극심한 혼란과 분열에 휩싸였다. 주말마다 떼군중이 광장에 몰려나오는 상황에, 대다수의 침묵하는 국민들은 불안감을 가졌다. 국정농단은 중단시켰으되, 흡사 독일 바이마르 공화국 말기처럼 극좌파와 극우파가 발호하는 불안한 정세가 초래된 것이다.

    △광장에 떼로 몰려나와 군중의 위력을 과시하면서 △나치의 하켄크로이츠나 공산당의 적기(赤旗)와 같은 맹목적 상징물을 사용하고 △기성언론을 향한 불신과 적개심을 공공연히 표출하고 취재진에 폭력을 행사하거나 △내란선동으로 유죄의 확정판결을 받은 자의 석방을 촉구하거나 위헌정당으로 해산된 정당의 복권을 주장한다든지, 헌법기관이자 대의대표기관인 국회의 해산을 선동하거나 계엄의 요건이 없는데도 이의 선포를 요구하는 등의 행태를 보인 세력은 전체주의에 해당한다.

    그리고 광장의 전체주의 세력과 영합한 세력이 원내나 제도권 정치 안으로 들어오면 이름을 바꾸게 되는데 그것이 패권주의 세력이다.

    일방적 당무 독주와 공천 학살에 반발해 당을 떠나는 용단을 내린 의인들을 "혁신에 반대해서 떠난 사람들"로 매도하거나, 공당의 공천을 전횡하면서 이에 반발하는 사람을 향해 "까불면 안 된다"고 겁박하는 행태 등이 모두 광장의 전체주의와 동전의 양면과 같은 모습이다.

    이날 국민의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안철수 전 대표는 일관해서 이러한 전체주의, 패권주의와 거리를 둬왔다.

    안철수 전 대표는 지난 2015년 연말에 제1야당을 무겁게 억누르고 있던 친문패권주의에 반발해 당을 뛰쳐나와 뜻있는 동지들과 제3원내교섭단체를 창설했다. 모두가 어두운 전망으로 일관할 때, 그는 이듬해 치러진 4·13 총선에서 38석 획득의 '녹색 돌풍'을 불러일으키며 친박패권과 친문패권을 동시에 응징했다.

    광장의 전체주의를 향한 안철수 전 대표의 태도도 마찬가지다. 국회에서 탄핵소추의 의결이 이뤄지기 전까지는 그도 일정 부분 '순수했던 시기'의 광장 정치에 결합했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일단 탄핵소추가 이뤄진 뒤에는 '광장의 정치'와 철저하게 거리를 뒀다. 계속해서 촛불질을 하던 친문패권주의 세력이 이를 걸고넘어졌지만 안철수 전 대표는 흔들리지 않았다. "말로는 헌재 결정에 승복하겠다고 하면서, 되레 집회에 나가면 국민 갈등을 어떻게 치유하겠느냐"고 받아쳤다.

    태극기도, 촛불도 멀리 했던 안철수 전 대표의 신중한 처신이 소출(所出)을 거둬들이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제 사회불안과 국론분열만 야기하는 '광장의 정치'가 끝나기를 바라는 평범함 국민 대중의 여망에 부응한 결과다.

    전체주의와 패권주의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대통령직으로 향하는 디딤돌로 삼으려 했던 야권의 특정 유력 대권주자와는 상반된 태도다.

    전체주의와 패권주의에 반대하는 국민 다수의 뜻이 급속히 쏠리는 이 시점에, 안철수 전 대표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관련 당론을 바로세우는 일이다.

    안철수 전 대표의 사드와 관련한 입장은 분명하게 정리가 됐다. 그는 경선 과정 중 수 차례에 걸친 TV토론에서 "국가 간의 합의는 다음 정부에서도 존중해야 한다"며 "북핵이 대한민국 안보에 가장 중요한 문제이고, 안보를 위해서는 동맹국과 함께 협력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중국에 이해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그런데 엉뚱하게도 국민의당의 당론은 수 개월 전에 정해진 '국회 비준 없는 사드 배치 반대' 그대로다. 당론과 대선 후보의 입장이 서로 맞지 않는다. 대선 후보가 선출된 마당에 이와 같은 부자연스러운 모습은 정리돼야 마땅하다.

    국민의당도 국내외의 정세가 변화하자, '사드 배치'와 관련한 당론 변경이 필요하다고 여겨 지난 2월 21일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었다. 그러나 김경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연석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에서 "당론을 변경할만큼 상황이 무르익지 않았다"며 기존 당론의 유지를 시사했다.

    '상황이 무르익지 않았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김경진 수석대변인은 "국민의당 유력 대선주자 3인 간에도 사드에 관한 입장이 서로 다를 수 있다"며 "경선 과정에서 치열한 토론이 벌어질 것으로 보이니, 상황 변화를 주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여기까지는 이해할 수가 있다. 사드 배치에 관해 어떤 입장을 가진 후보가 대선 후보가 될지 알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드 배치'에 긍정적인 입장인 안철수 전 대표가 대선 후보로 선출됐으니, 이제는 대선 후보의 입장을 중심으로 당론이 재정리돼야 한다.

    당론 따로, 대선 후보의 입장 따로라면 공천(公薦)이라는 단어의 의미 자체가 무색하지 않은가. 또, 다른 당의 대선 후보와 토론을 할 때에도 집중 공격을 자초하는 꼴이 된다. "당론과 다르다면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해야 맞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될 법도 하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호남 민심을 우려하지만, 호남의 일부 친문(친문재인) 시민사회단체를 제외한 대다수 평범한 시·도·군민들의 뜻은 대한민국 일반 국민들의 뜻과 다르지 않으리라 본다.

    호남이 반대하는 패권주의와 전체주의의 근원은 다른 곳에 있지 않다. 권력을 삼대째 세습하고 고모부와 이복형을 잔인하게 살해한 사람, 야권의 유력 대선 후보가 당선만 되면 동맹국인 미국을 제쳐놓고 먼저 만나러 달려가겠다는 그 사람이야말로 전체주의의 원흉이다.

    그리고 가장 예측할 수 있는 위험한 그 사람의 손에 핵미사일의 단추가 쥐어져 있다. 이로부터 파생되는 국민의 안보에 대한 우려를 씻어주고, 정권교체가 아닌 패권교체를 초래할 야권의 특정 유력 대선 후보와 대척점을 보다 분명히 형성하기 위해서라도 안철수 전 대표는 '사드 배치' 관련 당론을 반드시 바로잡고 대선 캠페인을 시작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