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34일 앞둔 가운데 '프레임 전쟁' 한창… 건곤일척
  •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부산=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부산=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34일 앞으로 다가온 대선의 '프레임 전쟁'이 한창인 가운데, '청산'과 '용서'가 맞붙고 있다는 견해가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된다.

    이러한 견해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대표적인 '청산'론자로 분류된다. 애초부터 '적폐청산'이라는 독특한 슬로건을 들고나왔다. 박근혜정권의 실패와 박 전 대통령 주변 세력의 비리를 기회삼아, 이른바 참여정권 시기 5년을 제외한 대한민국 건국 이래와 산업화와 민주화 역사 70년을 통째로 청산할 기세다.

    반면 시대의 아픔을 보듬으면서 '잊지는 말되 용서는 하자'는 세력이 있다는 주장이다. 5월 9일 '조기 대선'을 이들 사이에서의 건곤일척의 한 판 승부로 바라보는 관측이다.

    관측대로라면 이번 대선은 '숙청하고 뒤엎자'는 진보좌파에 맞서 '아픔을 덮고 앞으로 나아가자'는 보수의 싸움이 되는 셈이다. 보수 일각에서는 이에 더해 노무현정권 5년이야말로 정말 청산해야 할 '적폐'라는 역공도 제기된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바다이야기' 의혹을 재론하고 "노무현정권은 뇌물공화국이었다"는 공세를 가한 것은 이러한 맥락이다.

    이 와중에 정권교체와 패권청산을 동시에 하자는 후보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도 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모두 야당이다. 그런데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집권은 친박패권에서 친문패권으로의 전환인 패권교체에 불과하다는 게 국민의당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따라서 정권교체에 패권청산까지 함께 할 후보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라는 주장인데, 안철수 후보는 4일 후보자선출대회 수락연설에서 "뒤를 보고 걸으면 똑바로 갈 수 없다"고 했다. 이는 '청산'론과는 거리를 두는 주장으로 해석된다. 의도 여부를 떠나 보수층의 공감을 얻고 있는 것은 이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프레임의 관점에서 보면 사면 논란은 부차적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용서는 벌한 다음에 나올 수 있는 개념"이라고 전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목을 베어 죽창 끝에 꽂아 광화문광장에 효수해야 할 정도로 큰 죄를 지은 것은 아니다. 아직 반성하고 있는지 여부는 불분명하지만, 반성한다면 청산보다는 용서를 통해 국민통합을 기하고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는 주장 또한 정치권 일각에서 세를 얻고 있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