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도발 중단, 핵무기·탄도미사일 개발 중단, 김정남 암살 등 지적하며 ‘규탄’
  • ▲ 이탈리아 토스카나 루카에서 열린 'G7 외무장관 회담'에서 북한을 규탄하고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개발 중단을 촉구하는 언론성명이 채택됐다고 한다. ⓒ2017 이탈리아 루카 G7외교장관 회담 홈페이지 공개사진.
    ▲ 이탈리아 토스카나 루카에서 열린 'G7 외무장관 회담'에서 북한을 규탄하고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개발 중단을 촉구하는 언론성명이 채택됐다고 한다. ⓒ2017 이탈리아 루카 G7외교장관 회담 홈페이지 공개사진.


    지난 11일(현지시간) 막을 내린, 이탈리아 토스카나 루카에서 열린 G7 외무장관 회담에서 북한의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을 규탄하고, 관련 개발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언론성명이 채택됐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G7 외무장관들은 회담에서 채택한 언론 성명을 통해 “북한 문제가 국제사회의 최우선 과제가 돼야 한다”고 강조한 뒤 “북한의 핵실험과 탄도 미사일 발사에 대해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고 밝혔다고 한다.

    G7 외무장관들은 “북한 지도부가 추가 핵실험·탄도미사일 발사를 중단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깨끗이 포기해, 더 이상 동아시아 안정을 해치거나 도발을 하지 말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들과 6자 회담에서 합의한 9.19공동성명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고 한다.

    G7 외무장관들은 이와 함께 지난 2월 13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발생한 김정남 암살에 화학무기를 사용한 점, 북한 지도부의 해외 파견근로자 착취, 자국민에 대한 인권 유린 등에 대해서도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고 한다.

    G7 외무장관들이 내놓은 언론 성명은 별다른 강제력을 갖지는 못하지만, 세계 주요 강대국들의 향후 대외전략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다.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한 美정부의 대북 경고 메시지와 G7 외무장관들의 공동 언론 성명을 더하면, 북한 김정은 집단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식과 대처가 점점 더 ‘멸망한 후세인 정권’을 닮아가는 것처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