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우려할 필요없어…역대 정부, '모든 문제 평화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정책 추진"
  • ▲ 정부가 이른바 ‘4월 한반도 위기설’ 진화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사진은 11일 북한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3기 5차 회의 모습.ⓒ北선전매체 홈페이지 캡쳐
    ▲ 정부가 이른바 ‘4월 한반도 위기설’ 진화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사진은 11일 북한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3기 5차 회의 모습.ⓒ北선전매체 홈페이지 캡쳐

    정부가 국내에서 급속도로 확산 중인 ‘4월 한반도 위기설’ 진화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최근 SNS를 시작으로 ‘4월 27일 美 북폭설’, ‘김정은 망명설’ 등이 급속도로 퍼지면서 전쟁 발발 우려가 일고 있다. 해외 언론들의 '3차 세계대전 임박' 보도도 불안감을 높이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중문판 자매지 ‘환구시보’는 11일 1면 톱기사로 평양에서는 오는 15일 김일성 생일인 태양절을 맞아 6차 핵실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한국에는 미국 항공모함이 오고 있다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불안한 상황을 전했다고 한다.

    ‘환구시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반도로 항모 전단을 보낸 것은 시리아 공습의 성공에 고무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다며 “한반도에게 가장 중요한 일주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외신 보도가 나오자 정부는 4월 한반도 위기설은 근거가 없다고 일축하며 진화에 나섰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11일 정례브리핑에서 “한·미 양국은 외교·국방 당국을 포함해 북한·북핵 관련 구체 사안을 두고 긴밀히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준혁 대변인은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인근 배치 및 운용 등은 북한의 위협 및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연합방위태세 유지 강화 차원”이라면서 “이는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준혁 대변인은 “한·미 양국은 북한의 다양한 도발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북한은 도발 시에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면서 “최근 사설정보지 등에서 거론되고 있는 ‘4월 한반도 위기설’은 근거가 없다”고 강조했다.

    조준혁 대변인은 “미국도 (북한) 문제에 있어, 직접 당사자인 우리와의 협의 없이는 어떠한 새로운 정책이나 조치도 없을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은 지난 10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은 대한민국의 통일·대북정책을 지지한다고 이야기 했다”면서 “또한 역대 정부는 모든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정책을 추진해왔기 때문에 일각에서 우려하는 미국의 ‘대북 선제타격론’이라든지 등은 크게 우려할 필요없다”고 말했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도 같은 날 서울 남북회담본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미국의 대북 선제타격 가능성과 관련 “선제타격의 목표는 북핵 해결이지만 우리 입장에서는 그것이 가져올 다른 여러 문제점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보고 결정해 미국과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