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국정원 회의자료에 있을 것" 자유한국당 "의혹을 회피하지 말라"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이른바 '대북 결재' 논란에 대해 "국정원 회의자료에 다 있을 것"이라며 의혹을 부인했다.

    해당 의혹을 제기한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발언은 사실이 아니라는 주장인데, 이를 두고 일각에선 문 후보가 구체적 해명을 피하면서 여전히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13일 서울 상암동 SBS 공개홀에서 열린 19대 대통령 선거 후보 초청 합동토론회에서 문 후보의 대북 결재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유 휴보는 "10년 전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해 김정일에게 먼저 물어보고 기권한 것이 사실인가"라고 물었고, 문 후보는 "사실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이에 유승민 후보가 "(과거에는) 기억 안 난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재차 묻자 문 후보는 "기억 안 난다고 한 것은, 참석자들에 따르면 제가 처음에는 찬성한다고 했다가 나중엔 다수에 따라 기권으로 바꿨다는 부분을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자 유 후보는 "노무현 정권 자체가 김정일에 먼저 우리가 (유엔) 표결하기 전에 물어본 것은 사실 아니냐"고 따졌다.

    문재인 후보는 "아니다", "아니라고 했다"며 강하게 부정했다. 하지만 유 후보는 "(북한에) 안 물어봤느냐. 그러면 송민순 회고록은 완전 엉터리냐"라며 송곳 질문을 멈추지 않았다.

    문 후보는 송민순 전 장관을 겨냥한 듯 "다른 사람 기억과 완전 다르다"며 "당시 실무자들이 배석한 만큼 외교부와 국정원에도 회의자료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노무현 정부에서 북핵(北核) 6자회담 수석대표를 지낸 송 전 장관은 지난해 10월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를 통해 2007년 11월 북한인권 결의안 표결 과정을 적나라하게 폭로한 바 있다. 당시 청와대에서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처리 입장을 결정하기에 앞서 "북한의 입장을 들어보자"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충격적인 사실을 공개한 것이다.

    송민순 전 장관은 회고록에서 "2007년 11월 18일 청와대 서별관 회의에서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남북 채널을 통해 북한에 의견을 묻자'고 제안했고, 문재인 비서실장은 '일단 남북 경로로 확인해 보자'고 결론냈다"고 밝혔다. 유엔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한 찬반 여부를 사전에 북한에 물어보고 기권표를 던졌다는 것이다.

    문 후보는 논란 초기에는 "기억이 잘 안 난다. 당시 상황을 잘 기억하는 분들에게 물어보라"며 즉답을 피하기도 했다.

    이날 정치권 안팎에서는 문 후보가 진실을 회피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자유한국당 김기윤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에서 "TV토론에서 문재인 후보는 '참석자의 기억이 다를 수 있는데 나머지 분들은 다 아니라고 한다. 외교 회의록에 있을 것'라고 여전히 북한유엔인권결의안에 대해 기권하기로 한 사실을 통보하였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수석부대변인은 문 후보를 향해 "유엔 인권결의안 대북 결재 사건 의혹을 풀어줄 단서가 외교 회의록에 있을 것이라고만 말하면서 회피하지 말라"며 "오히려 적극적으로 외교회의록 내용을 열람 또는 공개하자고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