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대선주자 합동토론회 땐 "美 대통령에 전화해 선제타격 보류 요청"
  • ▲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 ⓒ정상윤 기자
    ▲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 ⓒ정상윤 기자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로 인해 한반도의 긴장 정서가 최고조에 이른 가운데,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의 오락가락 대북메시지가 여론의 불안감을 키운다는 지적이 팽배하다.

    북한은 16일 오전 함경남도 신포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발사를 시도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 일대에서 불상 미사일 발사를 시도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현재 군은 북한이 발사 실패한 미사일의 세부 내용을 분석 중이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실패와 관련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다. 그중 현재 대북 압박을 강력하게 구사하고 있는 미국을 향한 일종의 '무력시위'라는 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북한은 지난 15일 김일성 생일 105주년 맞이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 등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 가운데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후보가 일관된 대북메시지를 전달하지 않아 여론의 혼란을 부추긴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는 문 후보의 그동안 대북메시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문 후보는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실패하자 "북한은 기어이 도화선에 불을 붙이려 하는가"라면서 강경한 입장을 피력했다.

    문 후보 측 박광온 공보단장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미국의 항공모함이 한반도 남단 수역에 진입하는 때에 맞춰 그와 같이 무모한 짓을 한다는 것 자체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행태"라면서 "북한은 국제 정세를 냉정하게 돌아보라. 평화를 원하는가, 파멸을 원하는가"라고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지난 13일 첫 대선후보 합동토론회에서 문 후보가 언급한 대북메시지는 매우 미온적이라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문 후보는 '미국이 북한에 선제타격을 한다면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는 질문에 "미국 대통령에 전화해서 '우리의 동의 없는 일방적 공격은 안 된다'고 선제공격을 보류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에도 여러 채널을 가동해 미국의 선제타격에 빌미가 되는 도발의 중단을 요청하고 중국과도 공조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후보의 당시 발언에 여권 측은 '북한에 미국 선제타격을 알리겠다는 것 아니냐'고 반발했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 후보는 북한에 연락해 공격의 빌미가 될 행위를 중단케 하겠다는데, 이는 결국 북한에 알리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미국은 자국민의 위험까지 무릅쓰고 작전을 하는데 이를 타격 대상에게 알려주면 작전이 제대로 되겠나"라고 재차 지적했다.

    한편 여권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문 후보의 오락가락식의 대북 발언은 하루 이틀이 아니다"라면서 "일관되고 구체적인 메시지를 국민들께 전달하면서 불안감을 해소시켜줘야 하지 않나"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