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PC조작의혹' 의견진술, 대선 이후인 5월 25일 방심위 회의서 심의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 "대선 투표 전에 관련 의혹 밝혀야" 불만 제기
  •  

  • ⓒJTBC뉴스룸 화면 캡처
    ▲ ⓒJTBC뉴스룸 화면 캡처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효종, 이하 방심위)가 JTBC뉴스룸의 태블릿PC 조작보도 의혹과 관련한 심의를 또 한 차례 연기해 대선 후로 미룰 방침이다.

    JTBC 측이 '19대 대선을 앞두고 개표방송 준비 등을 이유로 의견진술을 낼 수 있는 준비가 어렵다'며 대선이 끝난 뒤인 5월 15일 이후로 연기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방심위는 4월 6일 전체회의에서 JTBC뉴스룸이 지난해 10월 24일(최순실 태블릿PC보도), 12월 8일(태블릿입수 시기), 올해 1월 11일(입수경로) 보도했던 내용에 관해 방송심의에관한규정 제14조(객관성)위반 여부에 대해 '의견 진술' 결정을 내린 바 있다.

    해당 심의는 뉴스룸이 '태블릿PC보도'에 사용했던 PC와 영상 등에 대한 조작의혹 민원제기에 따른 것이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JTBC 측은 보도 조작의혹이 제기되고 있고, 또 이미 5차례나 연기된 '태블릿PC보도'건에 대해 20일 방심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견진술을 할 계획이었으나 대선을 앞둔 긴급상황을 이유로 연기신청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직접적으로 대통령 파면 결과를 가져온 JTBC의 태블릿PC의혹을 두고 '최소한 대선 투표일 전에 그 조작의혹 여부를 밝혀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20일자 미디어워치 보도에 따르면 박대출 의원 등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JTBC 태블릿PC조작 보도 의혹에 대한 심의에 방심위가 즉각 착수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방심위는 앞서 KBS뉴스라인의 의견진술 연기 요청을 수락한 전례가 있다는 이유로 JTBC측의 연기신청을 받아들여, 5월 25일 열리는 방심위 전체회의에 JTBC 관계자를 참석시켜 의견진술을 들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