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불공정 구조가 적폐청산? 투표 의식하나"
  •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가 27일 BJC토론회에 참석한 모습. ⓒ이종현 기자
    ▲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가 27일 BJC토론회에 참석한 모습. ⓒ이종현 기자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의 전략성 모호성 대상에 적폐청산도 포함된 모양새다. 문 후보가 적폐청산에 대한 주체를 명확하게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문 후보가 적폐청산에 대한 주체를 명확하게 거론하지 못했다는 지적은 27일 오전 진행된 한국방송기자클럽 토론회(BJC Korea Broadcasting Journalists Club) 이후 제기됐다.

    당시 토론회 첫 번째 질의에 나선 추은호 YTN 해설위원실장은 "문 후보의 대표적 구호는 '적폐청산'과 '통합'"이라면서 "통합과 적폐청산은 모순된 개념인 듯 싶다. 두 과제를 어떻게 추진할 생각인가" 물었다.

    문 후보는 "적폐청산과 통합은 서로 상충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적폐청산이란 말은 특정인들을 배척하는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적폐청산은) 우리 사회를 불공정하게 만든 정경유착과 부정부패, 특권 등 불공정한 구조를 이제 씻어내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문 후보가 적폐청산의 대상으로 언급한 "불공정한 구조" 발언에 대해 정치권 안팎에선 대상의 주체가 불명확하다고 비판이 나왔다.

    더욱이 문 후보는 지난 19일 KBS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당시 "중소기업과 중산층 서민들에 대해 증세 부당이 있어선 안 된다"며 "고소득자 과세 강화와 법인세 실효세율 인상, 500억 이상 대기업에 대한 법인세 인상 등으로 증세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 문 후보는 줄곧 검찰개혁과 국정원 개혁을 강조했던 바다. 즉 문 후보가 그동안 불공정한 구조를 만든 대상으로 재벌·대기업·검찰 등을 지목한 셈이다.

    그래선지 정치권 안팎에선 비판의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다. 이날 야권의 한 관계자는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문 후보가 적폐청산의 대상으로 '불공정한 구조'를 지목한 것은 전략적 모호성의 일환이 아닌가 싶다"고 꼬집었다.

    이 관계자는 "안보 현안은 매우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에 문 후보가 전략적 모호성을 취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며 "(그러나) 불공정을 만든 세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다른 무엇인가의 눈치를 보는 것은 아닌지, 아니면 투표를 의식한 것인지 모르겠다"고 재차 꼬집었다.  

    한편 문 후보는 '보수-진보를 뛰어넘는 통합정부의 구상'을 묻는 질문에 "통합을 얘기할 때 '정치세력 간에 어떻게 손을 잡을 것인가' 관점으로 말하는 것 같다"며 "저는 통합은 국민들이 통합의 대상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지금까지 우리 사회는 국민들이 이념적으로 보수냐 진보냐 너무 분열돼 왔다"며 "이런 분열의 정치를 끝내고 국민들 간의 대통합을 이루자는 것이 통합정부가 할 일"이라고 했다.

    이어 "정권교체를 하면 안정적인 의석 확보가 필요하다. 1차적 (통합의) 대상은 야권정당"이라며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정책연대를 통해서 함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