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을 위한 개혁·협치 동의하는 모든 정당, 정치세력과 함께 할 것"문재인 통합정부 구상에 대해선 "당내 같은 사람들과 꾸리는 것과 달라"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여의도 국민의당 당사에서 진행된 국민대통합과 협치에 관한 구상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여의도 국민의당 당사에서 진행된 국민대통합과 협치에 관한 구상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국회 추천 책임총리제, 개헌 추진, 민정수석실 폐지 등의 내용을 담은 통합정부 구성안을 발표했다.

    안철수 후보는 28일 "새정부의 주인은 국민이다. 새정부는 대통합정부, 개혁공동정부가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위기 극복을 위한 강력한 개혁공동정부를 세우겠다"고 천명했다.

    안철수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위기를 극복하고 개혁과제를 실천하는 정부를 만들겠다"며 "국민을 위한 개혁과 협치에 동의하는 모든 정당, 정치세력과 함께하겠다. 각 당의 좋은 정책을 과감히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개혁과 통합정부구성을 위한 로드맵으로 △청와대 개혁 △검찰·경찰·국세청·국정원 개혁 △국회·국민과의 소통강화 등을 제시했다. 

    안철수 후보는 "개혁은 대통령의 권력과 청와대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대통령이 되면 당장 5월10일부터 대통령과 청와대의 권한을 축소하는 청와대 개혁에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청와대 비서실을 축소하고 내각 중심으로 국정을 운영하겠다"며 "대통령 집무실을 비서동으로 옮겨서 언제든지 소통하겠다"고 했다. 국무회의를 지시만 하는 자리가 아닌 토론하는 자리로 만들고 국민요구가 있으면 회의내용도 공개하겠다고 했다. 

    또한 '우병우 사단'으로 탄핵정국에서 화두가 됐던 청와대 민정수석실 폐지도 약속했다. 안철수 후보는 "청와대의 나쁜 권력의 상징인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며 "검찰 등 권력기관 통제 기능을 완전히 폐지하고 인사검증 기능은 다른 수석실로 이관하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는 "국민 위에 군림하는 이른바 4대 권력기관이라는 말도 사라지게 하겠다"라며 "검찰, 경찰, 국세청, 국정원 모두 국민께 봉사하는 기관이 되도록 만들겠다"고 역설했다. 

    이어 "검찰개혁 등 사법기관 개혁은 국회의 검찰개혁추진기구와 정부가 협의해서 빠른 시간 내에 개혁안을 만들고 실천하겠다"라며 "검찰 조사, 국세청의 세무조사가 정권을 위해 동원되는 일을 끝내겠다"고 공언했다. 여기에는 경찰과 국정원도 포함, 4대기관 개혁을 통해 개혁완수 의지를 강조했다. 

    국민과의 소통도 강조했다. 안철수 후보는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와 국정의 주요과제를 항상 협의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국민과의 대화를 수시로 열겠다"고 했다.

    안철수 후보는 "협치하지 않으면 대통령 혼자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누가 당선되더라도 그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협치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를 위한 '국회에 대한 6개의 제안'도 발표했다. 

    △대통령과 정부, 국회, 민간이 함께 국가적 과제를 논의하는 '국가대개혁위원회' 설치, △국회 대표와의 원탁회의 상설화 △책임총리, 책임장관제 통한 국가개혁 내각 주도 △정당간 상설협의체와 국정과제실 설치 △국회와 협력해 개헌 추진 △정부 산하 미래일자리위원회 설치 등이다.

    지난해 '최순실 게이트'가 촉발하면서 국정 수습방안 중 하나로 거국내각 구성과 국회 추천 책임총리 문제가 정치권의 화두가 됐었다. 하지만 각 당의 이해관계와 정치적 셈법으로 인해 무산됐던 부분을 안철수 후보가 다시 꺼내든 셈이다.

    안철수 후보는 "개혁공동정부의 협치를 위해서는 여야 정당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책임총리는 정당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서 지명하겠다. 만약 원내교섭단체 대표들이 합의해서 추천하면 그에 따르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국민의 삶과 기본권, 지방분권 등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개헌안을 만들어서 2018년 6월 지방선거 때 국민투표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개헌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여기에는 3년임기단축 등 권력구조 개편도 포함된다.

    안철수 후보는 이날 자신의 로드맵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통합정부 구상과의 차이점에 대해 "당내 같은 사람들과 꾸리는 통합정부 위원회와는 다르다"며 "(내가 집권하면) 빅뱅이 일어날 것"이라고 역설했다. 다만 "탄핵반대 세력과 계파 패권주의 세력과는 함께 하지 않겠다"며 자유한국당 친박계와 민주당 친문계는 대상이 아님을 강조했다.


  •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자료사진) ⓒ뉴데일리 DB
    ▲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자료사진) ⓒ뉴데일리 DB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의 안철수 후보 지지선언이 예상됐으나, 김종인 전 대표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전날 밤 두 사람이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만났고, 이 자리에서 안철수 후보가 김종인 전 대표에게 통합정부추진위원회를 이끌어줄 것을 제안한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이에 대해 안철수 후보는 "저는 개혁공동정부 준비위원회를 맡아달라고 부탁을 드렸다. 함께 개혁공동정부에 대한 부분을 의논하고 싶다"했다. 다만 '확답을 받았는가'라는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는 등 말을 아꼈다. 

    현재 안철수 후보 측과 김종인 전 대표는 '통합정부추진위원회'와 관련해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인 전 대표는 이날 안철수 후보의 구성안 발표를 살펴본 후 오후 위원장직을 수용할 것인지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