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이 밝혀온 대로 동맹국과 방위비용 균등부담에 대해 논의할 것”
  • "한국에게 '사드' 비용으로 10억 달러를 청구할 것"이라고 잘못 알려진 英로이터 통신의 '트럼프 인터뷰' 대목. ⓒ英로이터 4월 27일(현지시간) 보도화면 캡쳐
    ▲ "한국에게 '사드' 비용으로 10억 달러를 청구할 것"이라고 잘못 알려진 英로이터 통신의 '트럼프 인터뷰' 대목. ⓒ英로이터 4월 27일(현지시간) 보도화면 캡쳐


    지난 28일 한국 언론에 일제히 보도된, 트럼프 대통령의 ‘사드 10억 달러 한국 부담’ 발언에 대해 美백악관이 의견을 내놨다. 한국에게 현재 배치한 ‘사드(THAAD, 종말 고고도 요격)’ 체계에 대해 돈을 내라는 게 아니라 ‘별도의 입장’을 곧 밝힐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29일 숀 스파이서 美백악관 대변인이 지난 28일(현지시간) 비공식 브리핑에서 언론에 내놓은 발언을 소개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숀 스파이서 美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배치한 사드 비용을 한국에 청구할 것이냐”는 질문에 “어느 시점에 되면 추가적인 입장을 밝히겠다”고 답했다고 한다.

    숀 스파이서 美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운동 당시 국가안보에 대해 어떤 일을 해야 할지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했다”면서 “미국은 동맹국들이 방위비용과 관련해서는 균등하게 기여하는지에 대해 논의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고 한다.

    숀 스파이서 美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운동 기간 중 미국이 해외에서 쓰는 많은 돈의 문제와 국가로써의 역할에 맞게 정부예산을 미국 국민에게 씀으로써 납세자들에게 확신을 주는 방안들에 대해 많이 이야기했다”고 강조했다는 것이다.

  • 지난 3월 17일(현지시간) 美백악관에서 열린 트럼프 대통령과 메르켈 獨총리 간의 정상회담 이후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NATO 회원국들도 방위비를 균등하게 부담해야 한다"고 다시 강조했다. ⓒ美CNBC 뉴스 당시 보도화면 캡쳐
    ▲ 지난 3월 17일(현지시간) 美백악관에서 열린 트럼프 대통령과 메르켈 獨총리 간의 정상회담 이후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NATO 회원국들도 방위비를 균등하게 부담해야 한다"고 다시 강조했다. ⓒ美CNBC 뉴스 당시 보도화면 캡쳐


    ‘미국의 소리’ 방송은 “방위비용을 균등하게 부담하는 문제를 논의할 대상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이든 다른 지역이든, 미국이 많은 비용을 들이는 지역이며, 이곳 동맹국들과 논의하기를 원한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이 전한, 숀 스파이서 美백악관 대변인의 발언은 지난 28일 한국 정부가 “경북 성주의 ‘사드’ 배치 비용은 SOFA에 따라, 한국이 부지를 제공하고 미국이 체계 운용비용을 부담한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힌 것과 일맥상통한다.

    다만 방위비용에 대한 ‘균등 기여’를 두고 동맹국과 논의를 할 것이라는 말은 지난 28일 제5회 대통령 선거 토론회에서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가 “트럼프의 10억 달러 발언은 한국 대선에서 좌파 대통령이 당선될 것을 우려한 경고”라며 “내가 대통령이 되면 항공모함 ‘칼 빈슨’ 함에서 정상회담을 하자고 제안할 것”이라고 주장한 것과 연결 지을 수 있는 대목이다.

    해외에 ‘퍼주는 돈’을 대폭 절감해 재정적자를 줄이고 군사력을 증강해 ‘위대한 미국’을 만들겠다는 트럼프 美대통령은 대선 유세 때부터 취임 이후에도 “반미를 앞세우는 나라를 미국 국민의 세금으로 지켜줄 필요는 없다”는 뜻을 계속 드러내고 있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