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공관 주변 고층 상가·주택 제약, 교통 마비 및 통신 제한 우려
  •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측이 집권 후 대통령 관저(官邸)를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으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문재인 후보 측의 구상이 현실화 될 경우 삼청동 일대 주민들과 상인들이 상당한 고통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일 연합뉴스를 비롯한 복수의 언론에 따르면, 문재인 후보 측 핵심 관계자들은 삼청동 총리 공관을 쓰임에 맞게 일부 손을 본 뒤 대통령 관저로 사용하는 구상을 유력한 안으로 채택하고 관련 논의에 들어갔다.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청사로 옮기겠다는 문재인 후보 공약의 후속판인 셈이다.

    또한 문재인 후보 측은 새로 임명하는 국무총리의 '주(主) 거처'를 세종시 공관으로 하고, 서울에는 '보조 관저'만 두도록 하는 안을 논의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문재인 후보 측 관계자는 "청와대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옮기겠다는 약속은 2012년 대선 공약으로 (관저에 대한) 공간 구상을 비교적 많이 가다듬어 놨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문재인 후보 측의 관저 이동 구상이 전해지자 일각에선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는 뜻은 알겠지만 인근 주민들과 상인들에 대한 문제 때문에 실현이 가능하겠느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삼청동 주민센터 옆에 위치한 국무총리 공관은 주변 3층 이상 건물에서 내려다볼 경우, 안쪽까지 훤히 들여다보이는 저층 구조로 돼 있다.

    지난 2015년 이완구 전 총리가 사의를 표명하고 칩거에 들어간 뒤, 총리 공관에서 뒷짐을 지고 걷고 있는 사진이 포착될 정도로 개방적이다.

    도로와 맞닿은 펜스도 비교적 낮은 편이다.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쉽게 넘을 수 있는 수준이다.

    공관 바로 정면에는 11번 마을버스가 다닌다. 주변에선 외국인 관광객들이 북적인다.

    결국 외부 공격에 따른 경호가 가장 큰 문제라는 지적이다.

    한반도 초유의 위기 속에서 대통령의 휴식 장소를 굳이 개방된 공간으로 하겠는 것이 우려스럽다는 얘기다.

     

  • ▲ 삼청동 국무총리 주변 전경. ⓒ뉴데일리 오창균 기자
    ▲ 삼청동 국무총리 주변 전경. ⓒ뉴데일리 오창균 기자

     

    청와대 관계자들은 "문재인 후보가 총리 공관을 관저로 사용하게 되면, 고층 건물에 입주한 주민들과 상인들이 크게 제약을 받을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한 청와대 관계자는 "당장 삼청동에선 대통령의 신변을 위협할 수 있는 건물 고층의 창문을 막아야 하고, 주위 곳곳에 경호 인력과 군(軍)을 배치해야 하는데 입주민들의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굳이 꼭 필요한 일이 아닌데도 문재인 후보 측이 무리한 주장만 내놓은 것 같아 주위에서 혼란스럽다는 말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다른 관계자는 "수많은 인파들이 오가는 총리 공관 일대를 전부 경호 대상으로 만들겠다는 것인데, 정치적 사태나 논란이 있을 때 통행 차량이나 주민들을 통제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삼청동 일대 교통 마비 사태를 경고한 것이다. 대통령을 경호하기 위해 주변 '교통 통제'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나아가 총리 공관 일대에 감청 및 보안을 방지하는 '통신 제한'이 걸릴 수도 있다.

    주위 카페나 식당에서 휴대폰을 쓸 수 없게 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는 분석이다. 

    뿐만 아니라 공관 주변의 경호를 청와대 수준으로 강화하기 위한 예산 문제, 경호 구역 재배치와 인력들을 배치해야 할 건물 매입 문제 등도 풀어야 할 과제다.

    정치권의 관계자는 "지난번 문재인 후보가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옮기겠다고 하고 이번에는 관저를 옮기겠다는 것인데 이는 예산문제나 경호문제 등으로 흐지부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 ▲ 삼청동 국무총리 주변 전경. ⓒ뉴데일리 오창균 기자
    ▲ 삼청동 국무총리 주변 전경. ⓒ뉴데일리 오창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