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군사적 긴장 완화되고, 북핵 문제 대화 가능해지면 ‘남북정상회담’도
  • ▲ 2014년 4월 새누리당 통일경제교실에서 강연하기 위해 나서는 서 훈 국정원장 내정자.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4년 4월 새누리당 통일경제교실에서 강연하기 위해 나서는 서 훈 국정원장 내정자.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가정보원장 내정자 서 훈 前국정권 대북담당차장(3차장)이 지난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향후 국정원 운영과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에 대해 언급했다.

    서 훈 국정원장 내정자는 이날 “지금 남북정상회담 이야기를 꺼내는 것은 시기상조라 말씀드릴 수 있지만, 그럼에도 남북정상회담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 훈 국정원장 내정자는 “최근 남북관계가 매우 경색된 것에 대해 국민들도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조건이 성숙해지면 평양에 갈 수 있다”고 밝혔다.

    서 훈 국정원장 내정자가 밝힌, 남북정상회담의 전제조건은 ‘한반도 긴장 완화’였다.

    그는 “최소한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을 낮출 수 있어야 한다”면서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북핵 문제를 해결할 물꼬를 틀 수 있는 것으로, 그런 조건이 성숙되면 평양에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서 훈 국정원장 내정자는 또한 ‘국정원의 정치개입 근절’을 강하게 자신했다. 그는 “국정원 정치개입 근절은 어제 오늘의 과제가 아니다. 많은 정부에서 시도했지만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오늘날까지 왔다”면서 “개인적으로도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서 훈 국정원장 내정자는 ‘국정원 정치개입 근절’ 사례로 정치 사찰, 선거 개입 등을 꼽으며 “제가 국정원에서 20년 가까이 일했다. 정치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국정원에 대한 열망과 소망을 잘 알기 때문에 반드시 국정원을 정치로부터 자유롭게 만들겠다”며 “제도 문제는 (국정원장 자리에) 들어가서 살펴보고,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정치로부터 떼어놓을 방법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서 훈 국정원장 내정자는 盧정권 시절 국정원에서 대북담당 차장(3차장)을 지냈다. 그는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과 2007년 10.4 남북정상회담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맡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때에는 임동원 당시 국정원장, 김보현 당시 국정원 3차장을 보좌하며, 북한 측과 실무 연락담당을 맡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언론을 통해 알려진 바에 따르면, 서 훈 국정원장 내정자는 ‘햇볕정책’을 지지하며, 북한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6자 회담과 같은 ‘대화’와 국제사회의 압박을 동시에 활용하는 방식을 선호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