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북핵 개발 계속되는데 한국이 유화 정책 취하면 흐름 역행" 우려
  • ▲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 ⓒMBC 뉴스 캡처
    ▲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 ⓒMBC 뉴스 캡처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우리 국민들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수용 못하는 게 현실이고 민간의 영역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 정부가 나서서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아베 총리와 약 25분 간 전화 통화를 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통화에서 "(양국의 위안부 문제 합의를)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 구축을 위한 기반으로 착실히 이행해 나가길 기대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과거사 문제를 지혜롭게 극복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하고, (일본은) 무라야마·고노담화를 계승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과거사 문제가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에 발목을 잡아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며, 그 문제는 그 문제대로 양측이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아가면서 그와 별개로 북한의 핵과 미사일에 대한 대응과 양국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서는 그와 별개로 노력을 병행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교정상화 후 반세기 동안 양국 관계의 부 침이 없지 않았으나 큰 틀에서 한일 양국은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뤄 왔고 앞으로도 협력의 잠재력은 무한하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상호 간 초청의사도 밝혔다. 청와대는 "양국이 발전 문제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미래지향적으로 나가야 한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위안부 합의를 둘러싼 한-일(韓日) 간 갈등의 여지는 여전히 남아있다. 일본 정부와 집권 여당은 '한일 위안부 합의'의 재협상은 불가능하다며 한국 측의 관련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일본 주요 언론에 따르면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11일 열린 집권 자민당(자유민주당) 외교부회에서 "(위안부 합의를) 재협상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야마다 히로시(山田宏) 참의원 의원은 "(한국에서) 재협상이라든가 바보 같은 것을 말하고 있지만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고, 하라다 요시아키(原田義昭) 중의원 의원은 "(위안부 합의 이행 문제는) 일본이 고개를 숙여 (한국에) 부탁할 게 아니다"라며 강경한 자세를 취했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선 한국 정부의 향후 대북(對北) 정책과 관련해서도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을 멈추지 않고 있는 가운데, 한국이 과도하게 유화적인 정책을 취하면 (대북) '압력 강화'라는 흐름에 역행할 수 있다" 등의 우려도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