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대규모 개발 계획만 하면 세심한 시민의 삶 못 다뤄"
  • ▲ 서울시청. ⓒ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 서울시청. ⓒ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서울시가 저개발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 균형성장을 이루는 도시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15일 시청사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2030 서울시 생활권 계획'을 밝혔다. 생활권 계획은 중심지 체계를 기존 3도심·7광역·12지역 중심에서 53개지구 중심을 추가한 세분화 발전계획이다. 
    서울시는 생활권 계획을 위해 오는 18일 시민과 전문가 공청회를 열고 10월 중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생활권 계획안에 따르면 통상적으로 '우리 동네' '우리 지역'으로 인식되는 5개 동을 공간적 범위로 정하고 지역 발전 계획을 수립하며 정책 추진 과정에선 주민 6,000명도 참여한다.  
    서울시는 특히 균형성장을 위해 도심권과 동남권을 제외하고 상대적으로 소외된 동북권, 서북권, 서남권에 전체 중 81% 수준의 개소를 지정해 균형성장을 도모하겠다는 방침을 강조하고 있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설명회를 통해 "오늘 발표는 생활군 계획 혁신과 도시계획사에 있어서 또 하나의 획기적인 사건"이라며 "지금까지는 대규모 개발을 하는 큰 계획을 다루는 일이 많아 시민들의 삶의 질까지 세심하게 다루지 못했지만, 더 이상 인구 10만의 도시에서 그런 도시계획을 짤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생활권이란 해당 지역의 고유한 역사, 지리, 문화 등의 정체성이 공유되고 소비, 주거, 교육, 문화, 친교활동 등 주민 생활이 일상적으로 이뤄지는 공간을 의미한다"며 "5개 권역과 116개 지역생활권으로 구분된 지역에서 도시공간, 산업 일자리, 교통, 복지, 교육, 환경, 안전 등 7개 핵심분야에서 개별 자치구가 해결하기 어려운 이슈에 대해 종합가이드를 하는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박 시장은 "이번 발표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산업지역 비율의 격차가 심한 것을 해소하는 수단"이라며 "저개발된 산업지역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산업지역 내에 주거 개발을 제한하는 규정을 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