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낮은 단계의 협치"… 정치권서도 개별입각 제안 반발인사청문회, 사드 국회 비준 등 난제 산적… 협치 가능성은?
  • ▲ 청와대 신임 대변인으로 임명된 박수현 전 의원이 16일 청와대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청와대 신임 대변인으로 임명된 박수현 전 의원이 16일 청와대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청와대가 새 정부 조각 과정에서 야당 인사들의 입각에 대해 공식적으로 선을 그었다. 

    5·9 대선 이후 그간 정치권에서는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의 경제부총리설과 정의당 심상정 대표의 노동부 장관 입각설이 거론됐는데 이를 공식적으로 부인한 것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대통령이 지금 각 당에서 사람 하나 데려다 입각시키는 이러한 출발은 안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대통령이 정당정치에 대해 이해가 깊고 연대·협치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있기에 지속가능한 연대와 협치의 틀이 마련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것은 정당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면서도, 대화와 타협을 통해 정부의 개혁입법안에 대해 각 당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합의안을 만들어내는 것이 협치"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야당 인사의 입각에 대해서는 "사람 하나를 여기다가 입각하는 것은 협치일 수 있겠다만, 아주 낮은 단계의 협치"라며 "정치공학적 접근이자 입각"이라고 평가절하했다. 

    개별 인사의 입각에 대해서는 '뿌리를 같이 한다'는 국민의당을 비롯해 각 정당에서도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선에서 패배한 야당을 와해하는 공작의 의미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국민의당 김동철 신임 원내대표는 전날 "지금의 개별 제안은 사이비 연정이고, 국민의당을 분열시키려는 정치공작"이라고 비판했다. 주승용 전 원내대표도 '의원 빼가기'로 규정하며 "바람직하지 못하다"라고 비판한 바 있다. 

    다만 정치란 '가능성의 예술'인만큼 정부가 야당 인사 입각에 대해 벌써부터 공식적으로 부인할 필요가 있었는가는 의문이 든다는 지적이다. 박수현 대변인의 주장처럼 '각 당의 입장을 보태고 협의안을 만들어 함께 통과시키는 건강한 문화'가 안착할 가능성이 낮은 것도 정치권의 중론이다.

    특히 당장 다가올 인사청문회를 비롯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국회 비준 문제 등 산적한 현안을 놓고 여야 갈등이 본격화될 텐데, 그럴 경우 입각은 '지금 당장'이 아니라 끝내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일각에서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