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시민단체·교원 등 전문가 14人 구성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뉴데일리 DB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뉴데일리 DB

    서울시교육청이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교육 공약 1호인 '고교 학점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한다고 23일 밝혔다. 

    '고교 학점제'는 고등학교에서도 대학생처럼 학생이 원하는 강좌를 신청해 수강하고 학점을 받는 방식으로, 새 정부의 교육공약 중 하나다. 

    서울교육청은 새 정부의 교고 학점제가 그동안 교육청이 추진해온 '고등학교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 정책'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며, 자발적으로 TF팀을 꾸렸다. TF팀은 교육과정 전문가(교수), 시민단체, 현장 교원 등 총 14명으로 구성됐다.

    교육청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16일 사전 회의를 실시해 ▲미래형 고교 교육과정 운영 체제의 성격 ▲고등학생의 진로 희망을 대폭 수용하는 고교학점제 도입 ▲고교학점제 추진 로드맵 구상 등 고교 학점제 전반에 대한 내용을 점검했다. 

    앞으로 TF는 고교 학점제 실행에 앞서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로 거론되는 성취평가제 등 평가 방법, 대입시험 개선, 교원 수급 방안, 과목 개설 및 운영 위한 인프라 구축 등 세부적인 정책 방안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현재 서울교육청은 지난해부터 일반계 고교를 대상으로 '개방-연합형 종합캠퍼스 교육과정'을 시범 운영 중이다. 고교 학점제와 비슷한 교육과정으로 학생이 직접 교과 과목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