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후보자는 이낙연 총리 임명 이후에 제청받아 지명할 듯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장하성 고려대 교수와 정의용 외교안보TF단장을 각각 청와대 정책실장과 안보실장에 임명한다는 내용의 인선안을 직접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장하성 고려대 교수와 정의용 외교안보TF단장을 각각 청와대 정책실장과 안보실장에 임명한다는 내용의 인선안을 직접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문재인 대통령의 연차 휴가와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 참석 등으로 잠시 숨을 고르는 모양새였던 인사 발표가 다시 본격적으로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도식에 참석한 뒤 청와대로 상경해 인사 문제를 포함한 각종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국가안보실과 청와대 수석비서관급 잔여 인사가 우선순위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후보군을 좁힌 채 검증이 이뤄지던 자리들은 대부분 이번 주중으로 인선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국가안보실은 안보실장에 정의용 외교안보TF단장이 임명됨에 따라, 1·2차장 인선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1차장과 2차장은 각각 안보와 외교를 담당하게 될텐데, 안보실장에 비(非)군인 출신이 임명됨에 따라 1차장은 안보 현실에 밝은 군 출신이 임명될 것이 유력시된다.

    청와대 직제개편 과정에서 부활한 정책실장 밑으로 편성된 일자리수석·경제수석의 인선도 금명간에 이뤄질 전망이다.

    장관급인 정책실장 밑으로는 일자리·경제·사회 3명의 수석비서관이 위치하게 되는데, 그 중 김수현 전 환경부 차관이 임명된 사회수석을 제외한 나머지 두 자리는 아직 공석으로 남아 있다. 정책실장을 먼저 임명되면 협의를 거쳐 인선하려 했다는 분석이 유력하다.

    장하성 고려대 교수가 정책실장에 임명됨에 따라 일자리수석·경제수석의 임명도 목전으로 다가온 셈이다. 일자리수석의 임명 과정에서는 정책실장과 마찬가지로 장관급인 이용섭 대통령직속 일자리부위원장도 일정 부분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잔여 인선이 급물살을 타는 것과는 달리, 내각 인선은 상대적으로 여유를 갖고 진행될 전망이다.

    내각의 차관급 인사는 부처의 수장이 결정된 기획재정부와 외교부에서 먼저 이뤄질 것으로 점쳐진다. 각각 김동연 아주대 총장과 강경화 유엔사무총장 정책특보가 경제부총리와 장관후보자로 지명된 상황인데, 장관후보자가 지명된 만큼 이들과의 협의를 거쳐 차관 인선에 바로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경제와 외교·안보를 담당해 장관 임명이 가장 시급한 두 부처는 유일호 현 경제부총리의 인사제청을 통해 후보자를 지명한 만큼, 잔여 부처의 경우에는 장관후보자 지명을 이낙연 총리후보자의 임명동의 이후로 미룰 가능성이 높다.

    앞서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낙연) 총리가 제청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고 했고, 이낙연 후보자도 22일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연수원 앞에서 취재진과 만나 "(대통령에게 장관 후보를) 제안한 바가 있다"고 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이낙연 총리의 임명 절차가 내일(24일)부터 이틀간 인사청문을 거치면 오는 말일(31일)에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치는 절차만 남았다"며 "총리도 추천한 장관후보자가 있다고 한 만큼 남은 부처는 새 총리가 선 다음에 제청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