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온건 사이에서 가능성 열어둬… 일각의 유화정책 지적 반박 정의용 안보실장, 이상철-김기정 차장에 대해 "균형을 맞춘 인사" 자평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뉴시스 사진DB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뉴시스 사진DB

    청와대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對北)기조에 대해 "대통령과 정부가 어떤 대북 정책 기조를 선택하느냐는 문제는 그때의 상황 판단과 한미 공조, 대북 공조와 제재 틀 속에서 이뤄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의 5·24조치 해제,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의 '인도적 차원' 발언 등으로 정부의 대북정책이 다소 성급한 유화정책으로 가는 것 아닌가는 일부의 지적에 대해 반박한 셈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재 청와대 외교안보 라인과 내각 구성을 보면 대북정책이 달라질 것이란 관측이 있다'는 질문에 "확정적으로 말할 단계가 아니고 언제든지 선택의 문제"라고 답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이상철 1차장, 김기정 2차장을 임명했다. 정의용 실장은 외교관 출신이고, 이상철 차장은 군 출신이지만 북한 관련 회담에 참여한 경력이 있다. 

    기존의 매파(강경파)가 아닌 비둘기파(온건파)로 분류되는 인사로 박근혜 정부 시절 대북 강경파인 김장수·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을 국가안보실장으로 중용했던 것과 달라 정부의 대북정책 등 외교안보 정책이 크게 바뀔 것이란 전망이 일각에서 제기됐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들 인사에 대해 "상당히 고르게, 균형을 맞춘 인사라고 자평한다"라며 "대북정책에서 매파인지, 비둘기파인지 확정적으로 말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지금은 전통적 군사국방 안보뿐 아니라 외교도 안보로 확장되는 종합 안보의 시기"라며 "이같은 새로운 기조의 출발을 국가안보실 직제개편에서 볼 수 있다. 군사 전문가와 외교 전문가를 국가안보실에 함께 있게 하면서 유기적 네트워크를 통해 안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는 이날 새벽 인천공항으로 입국하면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는 강력한 제재로 대응하되, 인도적 지원 문제는 정치적인 고려 없이 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