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A "美국무부 대변인, '모든 옵션 테이블 위에 있다' 기존 입장 재차 강조"
  • 미국 정부가 대북정책 기조를 두고 강력한 제재로 압박하되 최종적으로 대화로 해결한다는 북핵 해법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英'가디언' 보도영상 화면캡쳐
    ▲ 미국 정부가 대북정책 기조를 두고 강력한 제재로 압박하되 최종적으로 대화로 해결한다는 북핵 해법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英'가디언' 보도영상 화면캡쳐

    미국 정부가 북한에 대해 강력한 제재로 압박하되 최종적으로 대화로 해결한다는 대북정책 기조를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을 방문 중인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은 25일(현지시간) 특파원 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전했다고 한다.

    김관영 의원은 “방미 기간 조셉 윤 美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의 면담에서 미국이 최근 확정한 대북정책 4대 기조에 이 같은 내용이 담겼다는 정보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김관영 의원에 따르면 미국의 4대 대북정책 기조에는 ▲북한을 핵 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모든 대북제재와 압박을 가한다 ▲북한의 레짐 체인지(정권교체)를 추진하지 않는다 ▲최종적으로는 대화로 문제를 해결한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한다.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은 2주 전에 이러한 기조를 담은 대북 정책안에 공식 서명했다고 한다.

    지난 4월 26일 트럼프 대통령과 외교안보 부처 장관들은 백악관에서 상하원 의원 전원을 초청해 ‘최대 압박과 관여’라는 대북정책 기조를 발표한 바 있다.

    당시 대북정책 기조는 대북 제재와 외교적 압박을 통해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게 만들고, 북한이 핵개발을 포기하면 협상 가능성도 있다는 내용이 골자였다.

    하지만 대북선제 타격을 포함한 군사옵션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이후 미국이 북한의 핵 시설 등을 목표로 선제타격을 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주장들이 나왔다.

    이번에 알려진 4대 대북정책 기조 중 ‘최종적 대화’ 부분을 두고서도 무력 사용 배제를 의미하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반면 美정부는 대북정책에 있어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밝혔다고 한다.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캐티나 애덤스 美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사적인 외교 대화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겠다”면서 “미국은 국제적 대북압박을 추진하면서 유연성을 발휘하고 기회들을 활용해 (북한의) 도발에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한다.

    다만 애덤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실제로 대북정책 방향을 정한 특정 문건에 서명했느냐’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