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사퇴 압박 수위 ↑ "당청, 책임 있는 조치 있어야"
  •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두손 악수를 하는 모습. ⓒ뉴시스
    ▲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두손 악수를 하는 모습. ⓒ뉴시스

     

    "할 말은 하는 여당이 되겠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오찬 회동 당시 언급한 말이다.

    그러나 민주당 원내지도부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대처하는 모습을 보면 우원식 원내대표 발언과 사뭇 대조를 보인다.

    이낙연 후보자는 지난 24일부터 25일 양일간 진행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 약속한 '공직배제 5대 원칙(병역면탈·부동산투기·탈세·위장전입·논문표절)'에 부합하는 인물이 아닌 것으로 결론이 났다.

    이낙연 후보자는 청문회 당시 부인의 위장전입 사실을 인정했다. 또 아들의 병역면탈 자료를 요구하는 야당 요구를 거부했다. 이에 청와대는 국민 앞에 사죄를 고했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26일 브리핑을 통해 "저희가 내놓은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 점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날 민주당은 "과거의 기준이 아닌 새로운 대한민국의 내일에 맞는 인사청문회의 새 기준을 만들 때"라면서 야당에 이낙연 후보자의 국회 인준을 촉구했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의 책임 있는 사과와 고백은 미래를 위한 인선기준을 잡자는 것"이라며 "야당은 새로운 청와대-국회 관계를 가로막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고 이같이 촉구했다.

    이와 관련 정치권 안팎에선 '사실상 민주당이 청와대 눈치보기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후문이 나온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청와대가 책임 있는 사과를 했으면 책임 있는 조치도 뒤따라야 하는 것 아니냐"라면서 "이낙연 후보자의 자진 사퇴 등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은 대선 때 '준비된 대통령'을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웠다. 그렇다면 이낙연 후보자 다음의 수도 준비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이같이 말했다.

    한편 민주당 지도부의 한 핵심 관계자는 "청와대의 사과는 '향후 더 잘하겠다'는 다짐으로 봐줬으면 좋겠다"며 "청와대가 선택한 인사가 민생을 개선한다면 그것이 조치 아니겠나"라고 항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