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즉각 전면 폐기, 유엔 안보리 제재 이행 촉구
  • 이탈리아 타르미나에서 열린 G7 정상회담이 이틀 간의 일정을 마치고 27일(현지시간) 폐막과 함께 공동선언문을 내놨다. ⓒG7 이탈리아 정상회담 홈페이지 캡쳐.
    ▲ 이탈리아 타르미나에서 열린 G7 정상회담이 이틀 간의 일정을 마치고 27일(현지시간) 폐막과 함께 공동선언문을 내놨다. ⓒG7 이탈리아 정상회담 홈페이지 캡쳐.


    지난 26일(현지시간) 이탈리아 타르미나에 모인 G7 정상들이 회담 후 내놓은 공동선언문에서 북한 문제를 거론했다. 북한에게 핵무기 개발을 종용하는 내용이었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 타르미나 G7 정상회담 이후 각국 정상들은 27일(현지시간) 회의를 폐막하며 공동성명을 내놨다고 한다.

    G7 정상들은 공동선언을 통해 “북한이 반복적으로, 계속 국제법을 위반하며,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에 새로운 수준의 심각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개발 문제는 국제사회가 당면한 최우선 과제”라고 지적했다.

    G7 정상들은 이어 “북한이 자행하는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를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면서 “북한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내놓은 모든 대북제재 결의안을 즉각, 전면 준수하고, 모든 핵무기와 탄도미사일을 완전히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G7 정상들은 “북한이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국제사회는 대북제재를 강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경고했다.

    G7 정상들은 이밖에도 북한을 향해 납치 문제의 즉각적인 해결과 북한 주민 인권유린에 대한 우려도 해소할 것을 촉구했다고 한다.

    ‘워싱턴포스트(WP)’ 등 美언론들에 따르면, G7 정상회담 공동선언에서 북한에 대한 문제가 들어간 것은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의 강력한 주장에 따른 것이었다고 한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에 반대하는 美주류 언론들은 “도널드 트럼프 美대통령이 온실가스 배출을 억제하기로 한 파리기후협정의 충실한 이행을 다짐하는 것에 주저해 G7 정상회담이 엉망이 됐다”고 보도했다.

    이틀간의 일정 동안 G7 정상들이 주로 논의한 것은 ‘보호 무역’과 ‘기후변화협정’, ‘난민 문제’였으며, 북한과 이란 등 국제 안보에 대한 논의가 아니었다는 논조였다.

    국내 일부 언론들도 이 같은 내용을 주로 인용보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