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안팎에선 "文 대통령의 침묵, 옳은 처사 아냐"
  • 문재인 대통령이 커피를 마시는 모습. ⓒ이종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커피를 마시는 모습. ⓒ이종현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낙연 후보자를 직접 거론했던 문재인 대통령은 묵묵부답인 상황이다.

    당초 이낙연 후보자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뜨거웠다. "준비된 대통령"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문재인 대통령의 '1호 인사'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자신있게 이낙연 후보자 인선을 발표했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당시 국민과 약속한 '고위공직 5대 배제원칙(▲병역면탈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논문표절)'도 동시에 주목을 받았다. 이 때문에 이낙연 후보자는 '청렴한 정치인'으로 국민에게 각인됐다.

    그러나 국민의 이러한 각인은 지난 24일과 25일 양일 진행된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해 산산조각 났다. 이낙연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부인의 위장전입 사실을 인정했고, 아들의 병역면탈로 고개를 숙였기 때문이다. 나아가 아들 병역면탈 관련 진료 자료를 요구하는 야당 요구를 거부했다.

    즉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 약속했던 인사 원칙을 어긴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이와 관련 어떠한 사과를 하지 않고 있다. 청와대 측 사과만 있을 뿐이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26일 대국민 사과문을 통해 "저희가 내놓는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하다는 점 국민여러분께 죄송하다"며 "청문위원들께도 송구한 마음과 함께 넓은 이해를 구한다. 저희도 더 경계한다는 마음으로 널리 좋은 인재를 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임종석 비서실장의 사과는 정치권의 화를 부추겼다. 문재인 대통령이 비서실장 뒤에 숨기만 할 뿐, 약속이 깨진 이후의 대안을 설명하지 않았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조영희 바른정당 대변인은 28일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을 지키지 못할 경우, 어떤 점에서 인사원칙의 수정 내지 예외가 필요한지, 앞으로의 인선에도 수정된 인사원칙을 적용할 것인지 국민들께 소상히 설명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이 약속한 5대 원칙에 부합하는 인물로 이낙연 후보자를 대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당시 '준비된 대통령'을 강조하지 않았나"라면서 "그럼 5대 원칙에 부합하는 인사로 이낙연 후보자를 대체해야 하는 게 순리라고 생각한다. 아니면 야권을 납득할 수 있는 인사제도를 마련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낙연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거론한 '1호 인사'"라면서 "지금 이낙연 후보자가 낙마할 수 있는 위기에 처했다. 이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침묵으로 일관하는 것은 과연 옳은 처사인지는 모르겠다"고 이같이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