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인사 원칙은 우리가 요구한 것도 아니고, 대통령이 스스로 천명한 것"
  •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9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5대 비리에 대해서는 원천적으로 공직에서 배제하겠다는 공약이 2주만에 물거품이 된 데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주호영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전체회의에서 "당장 눈 앞에 닥친, 많게는 30여건에 해당하는 1기 내각의 인사청문회에서 위장전입 문제를 어떻게 할지 (대통령) 본인의 입장을 밝혀달라"며 이 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이낙연 후보자 인준에 협조해달라고 전화나 여러 채널로 요청하고 있는데, 인수위가 없으니 그냥 눈감고 봐달라는 식의 요청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약을 지키지 않은데 대해서는 밝히지 않으면서 무조건 협조 요청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주호영 권한대행은 "그렇게 하면 나머지 부처 장관들 인사청문회에서도 위장전입을 눈감아 달라는 말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 저희는 그렇게 협조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세연 사무총장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선거 캠페인과 국정 운영이라는 현실의 무게가 기계적으로 같을 수 없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한마디로 그냥 양해해달라는 것으로 자신에게는 관대하고 남에게 엄격한 태도"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를 둘러싼 도덕성 문제를 일제히 열거하며 "인수위가 없고 시간이 촉박하다고 핑계 대기에는 현 상황이 너무 심각하다"고 했다.

    김세연 사무총장은 "(문재인 정권이) 인사청문 제도를 손보겠다고 하는데 이는 엄격한 기준에 의한 고위공직자를 추천해야 하는 책무를 다하기보다는 제도 자체를 손봐서 자신들이 편리한대로 가겠다는 독선전이고 오만한 태도"라고 일갈했다.

    정병국 의원은 "부동산 투기, 병역면탈, 세금탈루, 논문표절, 위장전입 5대 비리는 우리가 요구한 것도 아니고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원칙을 천명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병국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5대 비리 원칙에 대해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언제까지 이것을 발목 잡는다는 이유로 그냥 대충 다시 넘기려고 하는 건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5대 인사 원칙을 파기한 후 야당이 일제히 반발하고 있는 데 대해 "하루라도 빨리 국정공백을 메우고 국정을 정상화시키라는 것이 국민의 한결 같은 목소리이고 간절함"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