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요시히데 日관방 “중국 통한 대북압박, 유엔 안보리 통한 추가 제재”
  • 아베 신조 日총리가 지난 29일 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모습. ⓒ日재팬타임스 관련보도 화면캡쳐.
    ▲ 아베 신조 日총리가 지난 29일 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모습. ⓒ日재팬타임스 관련보도 화면캡쳐.


    일본 정부가 지난 29일 북한이 발사한 스커드 C형 탄도미사일이 배타적 경제수역(EEZ)에 떨어졌다며, 북한을 규탄하는 한편 “북한을 제어하기 위해 구체적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 29일 북한의 스커드 C형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북한 미사일 도발은 항공기와 선박 안전에 매우 큰 문제”라며 “북한의 도발은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가장 강력한 표현으로 규탄한다”고 밝혔다고 한다.

    아베 신조 日총리 또한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한국, 미국과 함께 북한의 도발에 대응할 것”이라면서 “북한을 제어하기 위해 미국과 함께 구체적인 행동을 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아베 신조 日총리는 ‘구체적 행동’이 무엇인지 밝히지 않았다고 한다. 이에 스가 요시히데 日관방장관은 “북한에 압력을 가하는 것이 필요하고, 동시에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추가 대북제재를 위해서는 일본, 미국, 한국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中베이징 주재 외교통로를 통해 북한에 강력한 항의를 전달했다고 한다.

    일본 정부의 항의와 연관이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중공 정부 또한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를 비판했다고 한다.

    中외교부는 일부 외신에 이메일로 보낸 성명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위반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반대한다”며 “북한은 대화를 위한 여건을 조성하라”고 촉구했다고 한다.

    中외교부는 “현재 한반도 상황이 복잡하고 민감하다”며 “유관국들은 자제를 유지하고 억제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고 한다.

    아베 日총리가 말한 ‘북한을 제어하기 위한 구체적 행동’이, 스가 요시히데 日관방장관이 밝힌 유엔 안보리 추가 대북제재와 중국을 통한 대북압박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이미 국제사회가 시행 중인 대북 대응책이라는 점에서 일본 정부가 미국과의 연계를 통해 새로운 대북 정책을 내놓을 가능성도 일각에서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