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이견 계속…주한 일본대사 "역사적 합의, 문재인 정부도 지켜주길"
  • 조 현 신임 외교부 2차관은 ‘12.28 한·일 합의’를 두고 “대단히 잘못된 합의”라고 밝혔다. 사진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는 조 현 차관의 모습.ⓒ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조 현 신임 외교부 2차관은 ‘12.28 한·일 합의’를 두고 “대단히 잘못된 합의”라고 밝혔다. 사진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는 조 현 차관의 모습.ⓒ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 현 신임 외교부 제2차관이 ‘12.28 한·일 합의’를 두고 “대단히 잘못된 합의”라고 지적했다.

    ‘뉴스1’에 따르면 조 현 외교부 제2차관은 1일 인도 주재 대사로서 임무를 마치고 귀국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외교부의) 경직된 문화와 의사결정 구조로 인해 국민의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가 나왔다”며 12.28 한·일 위안부 합의를 비판했다고 한다.

    조 현 외교부 제2차관은 “(12.28 한·일 합의는) 대단히 잘못된 것으로 협력의 필요성을 넘어서는 외교정책”이라면서 “외교부 내의 톱다운(상명하달)식 의사결정 구조에 따른 것”이라고 비판했다.

    같은 날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는 12.28 한·일 위안부 합의는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일본 정부의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나가미네 대사는 이날 제주포럼의 제12회 ‘외교관 라운드 테이블: 아시아의 미래비전 공유’ 세션에 나와 ‘문재인 정부가 12.28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대안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것은 역사적 합의”라고 답했다.

    나가미네 내사는 “한·일 양국 정부가 공동으로 국제사회 앞에 발표한 합의문”이라면서 “문재인 정부도 지켜주길 바란다. 한·일 간 민감한 이슈가 남아 있어 양국관계가 악화된다든지 망가지면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첫 전화통화에서 “(12.28 한·일 위안부 합의는) 국민 대다수가 정서상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일본 정부는 12.28 한·일 위안부 합의는 국가 간 합의라고 지적하며 재협상 여지가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한편 조 현 외교부 제2차관은 외교부가 ‘외교통상부’로 개편예정인 점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고 한다.

    조 현 외교부 제2차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확고한 입장이 있기 때문에 (외교통상부로 개편이) 되리라고 생각한다”면서 “외교는 결국 국익 확보 과정이므로 이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3년 외교통상부에서 통상 업무가 분리돼 산업통상자원부로 이전되면서 ‘통상외교’ 부문이 약화됐다고 주장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