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3,500여 명의 소도시 초등학교, 일요일에도 학생·학부모 대피훈련
  • 지난 4일 일본의 한 초등학교에서 실시한, 북한 미사일 공격 대비 대피훈련 모습.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4일 일본의 한 초등학교에서 실시한, 북한 미사일 공격 대비 대피훈련 모습.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일본 지자체들이 북한 탄도미사일 공격에 대비해 주민들을 긴급 대피시키는 훈련을 실시했다고 英‘로이터 통신’ 등이 지난 4일 보도했다.

    英‘로이터 통신’은 이날 日야마구치縣 아부市의 한 초등학교에서 실시한 대피훈련을 취재했다고 한다. 100여 명의 초등학생과 그 부모들은 ‘미사일 공격 경보’가 울리자 즉시 대피하는 연습을 했다고 한다.

    이 학교 5학년인 타이슨 이토 군은 英‘로이터 통신’과 인터뷰에서 “갑자기 사이렌이 울려서 무서웠다”고 답했고, 학부모 카나코 오노 씨는 최근 일본 언론을 통해 북한 탄도미사일 소식을 접했다면서 “(북한 미사일 공격이) 우리 생활에 매우 가까워진 것 같다”고 우려했다고 한다.

    아부 초등학교의 한 관계자는 이날 대피훈련이 경보가 울리면 3분 이내에 학생들을 모두 대피시키기 위해 실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카나코 오노 씨는 “이런 훈련이 아이들에게 대피를 이해시키는데는 좋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대피훈련을 해도 여전히 현실로 느껴지지 않는다”고 평했다고 한다.

    英‘로이터 통신’은 “일요일 대피훈련을 실시한 아부市는 도쿄 서쪽 760km에 위치한, 인구 3,500여 명의 작은 도시”라며 “시민들은 북한의 미사일 공격이 절대 일어나지 않기를 바랬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英‘로이터 통신’은 “누구도 탄도미사일 공격에 대응하는 훈련을 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지만, 실제 탄도미사일 공격이 일어날 상황을 대비해 훈련 절차를 익히는 것은 필요해 보인다”는 안보 전문가 ‘요지 코다’ 예비역 해상자위대 해장(한국군 중장에 해당)의 의견도 인용했다.

    ‘요지 코다’ 예비역 해상자위대 해장은 “정부가 국민들에게 북한 미사일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훈련을 실시해야 한다는 말을 꺼내기 어렵겠지만, 실제 상황에 대비해 대피훈련을 실시하고 국민들이 그 절차를 숙지해야만 생존율이 높아질 것”이라고 지적했다고 한다.

    英‘로이터 통신’은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쏠 경우 일본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0분 남짓으로 평가된다”면서 “그러나 일본 정부는 북한 탄도미사일이 발사되면 몇 분 이내에 각 지자체와 공공기관에 관련 내용을 통보하게 된다”며 대응 시간을 줄이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움을 지적했다.

    英‘로이터 통신’은 “일본 정부는 북한의 거듭된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규탄하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를 이행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각 지자체별로 대피훈련을 실시하는 것을 독려하는 등 국민들의 경각심을 높이려 하고 있다”면서 “日정부는 이를 위해 정부 홈페이지에 북한 탄도미사일 공격이 일어날 경우 가까운 건물의 ‘방공호’로 대피하거나 창문 주변에서 떨어지고, 가급적 창문이 없는 방으로 대피하라는 등의 행동 요령을 홍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 지자체들이 북한 탄도미사일 공격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대피훈련을 실시하는 것은 2017년 들어서부터 부쩍 늘었다. 한국 언론들은 일본의 대피훈련을 두고 “호들갑을 떤다”거나 “아베 정부가 군국주의를 국민들에게 심어주기 위해 벌이는 정책 아니냐”고 비판하고 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북한이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등 도발을 해도 경보도 울리지 않고, 민방위 훈련조차 거의 실시하지 않는 한국을 오히려 더 이상하게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