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발언이지만, 의전서열 7위 여당 대표… 외교 적신호 책임질 수 있나"
  •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수요집회에 참석해 위안부 합의 전면 재협상을 강조하는 모습. ⓒ추미애 페이스북
    ▲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수요집회에 참석해 위안부 합의 전면 재협상을 강조하는 모습. ⓒ추미애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이 4강 외교 난맥을 겪고 있는 가운데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위안부 합의 전면 재협상을 강조하고 나서 당청간 불편한 기류가 감지된다. 사드 문제를 두고 미중간 곤혼스러운 입장인 청와대가 일본에 대한 자극적 발언은 자제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엇박자 논란'이 예상된다.

    청와대는 지난 13일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선 브리핑 중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 문구를 썼다가 돌연 취소했다. 청와대가 자칫 위안부 합의 재협상을 기정사실화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 등에 따라 급변한 동북아 정서를 비춰볼 때 청와대가 일본과의 관계를 가볍게 볼 수 없음을 인지한 것이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당시 "재협상은 한일 간 여러 정치적 상황에 따라 진행할 문제"라고 밝혔다.

    국제적 관계를 고려한 청와대 행보와 달리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과감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14일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집회' 현장에 참석해 "얼마 전 니카이 자민당 간사장이 특사로 한국에 왔다. 제가 민주당을 대표해서 니카이 특사 일행을 맞이했다. 그런데 이분이 오시기 전에 상당히 심각한 발언을 하셨다. '한일 간의 거리를 벌리려고 하는 사람들은 박멸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했다"고 말을 시작했다.

    추 대표는 "2015년 12월 28일 박근혜 정부에서 있었던 한일 위안부협정은 있어서는 안 되는 내용을 담고 있고 그래서 당연히 무효이고 재협상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며 "진실은 밝혀질 때까지 최종적이지 않다. 불가역적이고 최종적이라는 것은 일본의 사죄가 최종적이어야 하는 것이고, 할머니들의 명예 회복이 최종적이어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요구할 것은 당당하게 요구하고 잘못된 것은 정상화시켜내는 외교를 하라고 여러분이 만들어주신 정부이다. 국민주권 정부답게 대통령의 외교적 노력에 우리 온 국민이 잘 뒷받침해서 한일 간의 문제도 척척 풀어내는 정부가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위안부 합의'를 놓고 당청이 엇박자 발언을 내놓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추미애 대표 발언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추미애 대표의 전면 재협상 발언은 매우 시원한 발언"이라면서도 "하지만 집권여당 대표의 발언은 국정의 방향을 좌우할 힘이 있다. 청와대에서조차 자제하는 발언을 굳이 강조해야 했는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민주당의 관계자도 "집권여당 대표직은 한 국가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다. 국가의전서열 7위 아닌가"라면서 "추미애 대표가 자신의 발언을 통해서 한일 관계에 적신호가 켜진다면 책임질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추미애 대표의 임기는 내년 8월이면 끝나지만 위안부 합의의 문제가 그 안으로 끝날지는 미지수"라고 덧붙였다.

    추 대표의 돌발 행동은 과거에도 주목받은 적이 있었다.

    추미애 대표는 지난해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야당 대표들과의 협치 없이 단독으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당시 여당)와 회동을 강행해 논란을 빚었다. 또 같은해 박 대통령 단독 예방 및 전두환 전 대통령 예방 뜻을 일방적으로 밝혀 당내 반발을 사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