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事가 萬事라더니'… 인사실패로 인한 식물국회 예고
  • 작년 말 당시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외치고 있는 민주당 의원 일동. ⓒ뉴시스
    ▲ 작년 말 당시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외치고 있는 민주당 의원 일동. ⓒ뉴시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여야의 대치전선이 김현미(국토부)·안경환(법무부) 후보자로 확대되는 모양새다.

    야당이 강경화 후보자에 대해 '채택 불가' 입장을 고수하는 가운데 정부여당은 '임명 강행'을 예고하며 1차 대치전선을 형성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수석·보좌관회의를 통해 "(강경화 후보자를)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국민의 몫"이라며 "야당도 국민의 판단을 존중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경화 후보자도 16일 문재인 대통령 발언에 화답하듯 "겸허한 마음으로 있다"고 말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야당의 반대는) '반대를 위한 반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에 야당은 일제히 반발했다. 김정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지난 15일 논평을 통해 "외교부 장관 할 사람이 그리도 없는가"라고 지적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도 같은날 논평을 통해 "대통령은 야당의 검증은 참고만 하고 '찬성 여론이 높다'는 이유로 임명을 강행 하겠다고 한다. (대통령이 강조한) '소통'이 보여주기식에 불과했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한 셈"이라고 꼬집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16일 비대위회의를 통해 "강경화 후보자는 능력이나 자질, 도덕적 검증결과를 종합해보면 외교부장관으로서 적절하지 않다는 것이 저희 당론"이라고 못박았다.

    여야의 강경화 대치전선 여파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무산이라는 결과를 만들었다. 당초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전체회의를 열어 김현미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을 논의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야3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인해 채택이 무산됐다.

    이와 관련 박맹우 한국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늘 국토위 전체회의에 안 들어간다"며 "강경화 임명강행을 강하게 대응하겠다는 의지다. 김현미 보고서 문제는 월요일 의원총회에서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의 2차 대치전선의 화룡점정은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찍었다. 안경환 후보자는 저서를 불법 혼인신고 및 저서에서 드러난 저급한 여성관으로 정치권의 뭇매를 맞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경환 후보자는 이날 기자회견을 자청, 과거 일을 사과하며 '청문회 완주' 의지를 보였다.

    안경환 후보자의 '완주' 의지는 야당의 분노를 자아냈다. 야당은 이날 일제히 안경환 사태를 외쳤다. 정태옥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단순히 안경환 후보자의 사퇴에 그칠 것이 아니며, 우리나라 여성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해야 할 중대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양순필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인은 "안경환 후보자의 자진사퇴 거부 기자회견은 오만함의 극치"라고 했다. 황유정 바른정당 상근부대변인은 "법무부 장고나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못박았다.

    여권 성향의 야당인 정의당에서도 안경환 후보자를 비판했다.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은 "후보자는 기자회견에서 검찰개혁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드러냈다. 검찰개혁이 매우 시급한 시대적 과제이긴 하지만 후보자가 가진 과거의 흠결이 개혁의 정당성을 담보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꼬집었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정부여당이 강경화 후보자는 물론, 김현미·안경환 후보자 등 내각 인사 임명을 강행한다면 식물정부는 물론, 식물국회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정부여당이 야당이 반대하는 인사를 강행한다는 것은 야당을 허수아비로 보는 것일 뿐"이라며 "이는 국회 파행은 물론 식물정부로도 이어질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우려했다.

    또 다른 한국당의 관계자는 "민주당이 야당 때 박근혜 정부를 향해 줄곧 '불통'을 강조했다"며 "지금 정부여당의 모습은 '불통'이 아닌 무엇인지 묻고 싶다"고 털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