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졸속 행정, 피해자는 우리 아이”...정부 및 진보교육감에 분노 표시
  • 자율형사립고등학교 학부모연합회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자사고 폐지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 자율형사립고등학교 학부모연합회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자사고 폐지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정부와 속칭 진보교육감들의 자율형사립고(자사고) 폐지 정책에 맞서, 자녀가 자사고에 재학 중인 학부모들이 26일 ,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정부 정책의 철회를 촉구했다.

    교육시민단체나 교원단체 혹은 학부모단체가 아니라, 자사고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일반 학부모들이 단체 행동에 나섰다는 점에서, 이들의 움직임이 정부 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쓸리고 있다.

    서울지역 23개 자사고 학부모 모임인 '자사고학부모연합(자학연)'회원 2천여명(주최 측 추산)은 이날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자사고 폐지 정책 반대 집회를 열었다.

    학부모들은 '자사고 폐지 결사반대', '교육부의 졸속행정 우리아이 피멍 든다',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의 줄임말)' 등 문구가 적힌 손 피켓을 들고 나왔다.

    학부모들이 '내로남불'이라는 손 피켓을 들고 나온 배경에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장, 조희연 서울교육감 등이 정작 자신의 자녀는 특목고인 외고(외국어고등학교)에 보낸 사실에 대한 분노가 담겨 있다고 볼 수 있다. 김진표 위원장과 조희연 교육감 등은 ‘외고·자사고 폐지 정책’을 앞장서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 인사들이;다.

    이날 학부모들은 "아이들을 정치싸움의 볼모로 삼지 마라", "자사고 폐지 절대 반대" 등의 구호를 외치며 정부 정책의 철회를 거듭 요구했다.

    자학연은 일반고 정상화를 위해 자사고를 폐지해야 한다는 정부와 일부 진보교육감들의 논리는 궤변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일반고 황폐화의 원인이 자사고 때문이라는 주장은 논리에 맞지 않다”며, “오히려 자사고 폐지로 ‘강남7학군 부활’ 등 사교육 문제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학부모들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급변하는 교육정책에 학생들이 희생되고 있다”며, 정부의 섣부른 정책 변경 시도에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집회를 마친 학부모들은 서울교육청으로 이동해, 조희연 교육감에게 ‘자사고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 개최’ 등을 요구했으나, 시교육청은 현재로서는 교육청 차원의 해결 방법이 없다며 사실상 학부모들의 요구를 거절했다.

    서울교육청은 관계자는 “중앙정부 차원에서 자사고 폐지를 결정할 경우 의견수렴의 과정도 거치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서울교육청은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교육개혁의 방향에 발맞춰 후속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