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추경 반대' 입장 고수… '운영위 업무보고' 유화책 될까?
  • (왼쪽부터)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뉴시스
    ▲ (왼쪽부터)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뉴시스

     

    국회에서 장기간 계류 중인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국회 출석'이 오는 7월 임시국회에서 동시에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여야 4당 원내대표들이 27일 만나 이를 골자로 한 합의문을 작성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당초 여당은 일자리 추경안의 국회 통과를 줄곧 외쳤고,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부실 인사 검증의 책임자로 조국 민정수석을 지목한 바다.

    여야 관계자들에 따르면 각 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오후 회동을 통해 7월 임시국회(4~18일)를 열 계획이다. 또 7월 임시국회를 통해 정부조직 개정안 및 평창올림픽특위 연장, 각 상임위원회 별 업무보고 등을 처리한다.

    눈여겨볼 점은 각 상임위원회 별 업무보고다. 7월 임시국회에서 각 상임위 별 업무보고가 실시된다는 것은 국회 운영위에서도 업무보고가 가동된다는 뜻이다. 즉 청와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다는 얘기다.

    여야 관계자들에 따르면 각 당 원내대표들은 합의문에 국회 운영위 업무보고를 포함시킨다. 이와 관련 조국 민정수석의 이름을 명시하진 않았으나 '누구든지 부를 수 있다'는 내용이 합의문에 포함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이를 놓고 여야의 반응은 엇갈렸다. 민주당 측은 조국 민정수석을 방어할 수 있는 명분이 생긴 것으로 해석했다. 반면 야당 측은 조국 민정수석의 출석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입을 모았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누구든지 부를 수 있다'는 문구가 합의문에 포함된다면 사실상 조국 수석의 국회 출석은 현실화된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눈여겨볼 점은 또 있다. 합의문에 '일자리 추경'안이 포함되지 않은 것이다. 이는 '제1야당' 한국당의 반대로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민주당은 7월 임시국회에서 한국당이 반대한다해도 국민의당·바른정당과 함께 추경안 통과에 주력할 입장을 피력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김동연 경제부총리까지 어제 야3당을 예방해 추경안에 대해 소상히 설명했음에도 한국당은 여전히 '불가'를 외치고 있다. 갈수록 '추경 적기'는 지나가고 '역대 최장 기간 추경 표류'라는 불명예만 쌓여가고 있다"며 "한국당만 빠진 추경열차가 되지 않도록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이번 추경 관련 한국당은 논의 자체를 거부한 반면, 국민의당·바른정당은 논의에 나설 입장을 밝힌 바다.

    그래선지 정치권 안팎에선 여야가 7월 임시국회에서 '추경안 통과'와 '조국 민정수석 국회 출석'을 맞바꿀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조금 더 추이를 지켜봐야 알 수 있지만 (추경안 통과-조국 민정수석 출석 빅딜설은) 실현가능성이 있는 얘기"라면서 "6월 국회가 '빈손 국회'로 전락한 이상, 여야가 7월 임시국회마저도 '빈손 국회'로 전락시키진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