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종업원 고용 중단 확대 될 시, 北 외화벌이 타격 불가피 전망
  • 중국 단둥(丹東)에 위치한 한 호텔에서 북한 종업원 고용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中'완다그룹'이 단둥에서 운영 중인 호텔 입구 모습.ⓒ中'완다그룹' 홈페이지 캡쳐
    ▲ 중국 단둥(丹東)에 위치한 한 호텔에서 북한 종업원 고용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中'완다그룹'이 단둥에서 운영 중인 호텔 입구 모습.ⓒ中'완다그룹' 홈페이지 캡쳐

    중국 단둥(丹東)에 있는 한 대형 호텔이 북한 종업원 고용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NK뉴스’는 26일 해당 호텔은 중국 ‘완다(万达)그룹’이 운영 중인 곳이라며 관련 소식을 보도했다.

    중국 최대 부동산 기업 ‘완다그룹’의 단둥 호텔은 최근까지도 북한 종업원을 최소 8명 고용했다고 한다.

    ‘NK뉴스’에 따르면, 호텔 측이 무슨 이유에서인지 북한 종업원들과의 계약을 종료하고 더 이상 북한인을 고용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다만 ‘완다그룹’이 국제사회의 전방위적 대북제재를 우려했을 것이라는 추측은 가능해 보인다.

    日‘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 신문’은 지난 18일 북-중 관계 소식통을 인용, “中정부가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 채택 때부터 북한 노동자 고용 제한을 실시해 왔다”고 보도했다.

    日‘니혼게이자이 신문’은 "中정부가 트럼프 정부의 요구에 따라, 북한 근로자 고용 중단 조치를 “북-중 접경지역을 시작으로 점차 넓혀나가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트럼프 정부는 미·중 정상회담 이후, 중국에게 북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중국은 북한의 체제 혼란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강력한 대북제재에는 신중하면서도, 북한의 핵실험에는 강하게 경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외에서 근무 중인 북한 노동자는 북한 정권의 주요 외화벌이 수단 중 하나다. 북한 정권이 노동자 해외 파견을 통해 벌어들이는 외화는 매년 2조 6,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현실에서 중국 내 북한 노동자 고용이 계속 줄어들면 북한이 입는 타격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