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따른 국민의 정치혐오감 팽배… 정쟁은 지속될 듯
  • (왼쪽부터) 박홍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이언주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 ⓒ뉴시스
    ▲ (왼쪽부터) 박홍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이언주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를 둘러싼 취업 특혜 의혹이 결국 조작인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국민의당을 향한 민주당의 압박이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지난 26일 '대국민 사과'를 통해 의혹 조작을 시인했으나, 민주당은 "꼬리자르기식 사과"라면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당부했다. 민주당의 강경한 행보에 국민의당은 오는 28일부터 진행될 '문재인 정부의 한미 정상회담'에서 '성과'를 강조하며 탈출구를 모색하는 모양새다.

    "본의 아니게 국민 여러분께 허위사실을 공표하고 혼란을 드려 공당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당사자인 문재인 대통령과 아들 문준용씨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문준용씨 의혹이 조작이었음을 시인했다. 이는 순식간에 정치권은 물론, 여론의 시선을 집중시켰다. 그리고 '가짜뉴스'로 인해 정치권에 대한 '혐오감'이 팽배해지고 있다는 게 여야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이 와중에 민주당은 국민의당을 향해 "사과를 해서 끝날 일이 아니다"라면서 검찰의 철두철미한 수사를 주문했다. 이는 여야가 문준용 의혹 조작 논란을 놓고 당분간 정쟁을 펼칠 것임을 암시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다"며 "(검찰은) 더 이상 헌정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악질적인 범죄가 이 땅에서 사라질 수 있도록 사건의 전모를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도 같은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준용씨의 채용과 관련한 국민의당의 주장은 새빨간 거짓이었다"며 "노골적인 정치 공작임이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대위원장의 면피성 사과로 해결될 일이 아니다. 선거 부정이라는 사안의 중대성에 비춰볼 때 도저히 그냥 지나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문준용씨 의혹 논란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데는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가짜뉴스 등 악질 범죄의 근절이 주된 이유다. 다만 이면에는 이번 논란을 부각시킴으로서 '여소야대' 국면에서의 불리한 지형을 완충하고자 하는 것 아니냐는 후문도 존재한다.

    민주당의 압박을 직면한 국민의당은 '정부여당의 미국 순방에서의 성과'를 빌미로 활로 뚫기에 팔을 걷었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내일 미국 순방길에 52명의 경제사절단이 미국에 무려 7조원 투자라는 선물보따리를 들고 간다. 주미 한국상공회의소가 작성한 투자계획서에 따르면 삼성반도체는 14억 달러, 현대차는 공장건설에 31억 달러, 엘지는 세탁기 공장에 2억5천만 달러 등 대기업들이 거액의 투자계획서를 준비하고 간다"고 말했다.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계속해서 "대한민국은 청년일자리가 없어서 사상최고의 실업률을 기록하지 않기 위해서 현 정부가 '추경을 빨리 해달라'고 얘기하는 상황이다. 대기업들이 국내 투자를 통해 일자리를 만들지 않고 미국일자리를 만들러 가는 것 같아서 마음이 아프다"며 "정부가 과연 받을 것을 계산을 하고 대규모 경제사절단을 이끌고 또 거액의 투자계획서를 가지고 가는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이언주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도 "이번 방미에서 사드 등 안보외교도 걱정이지만 통상관련해서 국익을 잘 지켜야 할 것"이라며 "'7조원 규모 투자의 선물보따리 들고 간다'는 얘기를 듣고 국민들이 매우 허탈해하고 있다. 더 큰 선물보따리를 들고 가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앞으로의 외교활동을 해야 한다는 당부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언주 원내수석은 또 이번 정부여당의 방미 관련 "이번 방미경제인단을 꾸리는 과정에서 청와대가 일일이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서 이전 정부와 달리 관치경제를 벗어나길 기대했던 기업인들 간의 실망이 커지고 있다고 한다. 민주당 당협위원장이라는 이유로 미국과 관계도 없고 사업도 저조한 업체가 참여명단에 포함이 되어서 기업인들 사이에 불만이 커지고 있다는 얘기가 들린다"고 꼬집었다.

    이언주 원내수석의 이 발언은 문재인 정부가 이전 정부와 달리 방미 경제인단 구성을 "민간에 맡기겠다"했으나 청와대가 개입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중앙일보>의 지난 24일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 측은 대한상공회의소가 방미 동행 경제인 명단을 발표하는 과정에 개입했다. 이와 관련 정치권에선 민주당 압박에 국민의당이 속수무책으로 당하진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국민의당 원내지도부에서 나온 '방미 성과' '관치경제' 등 발언이 이를 방증한다. 

    한편 문준용씨 의혹 조작 논란의 불씨는 지난 대선 선거기간 때 만들어졌다. 국민의당에선 문준용씨 채용 의혹을 집중 제기했고, 민주당은 이를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박주선 위원장이 대국민 사과를 함으로서 사건은 전반적으로 일단락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권 안팎에선 국민의당이 검찰의 수사망이 점점 좁혀지자 '꼬리자르기식'으로 사과한 것이고, 이를 당시 지도부가 몰랐을지 의문이라는 게 중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