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근로자 관리자들, 中중소기업과 근로계약 때 “장소 자주 옮겨 달라” 요구
  • 러시아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북한 근로자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러시아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북한 근로자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 당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피하기 위해 해외파견 근로자들의 숙소와 근무 장소를 계속 옮기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지난 6일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최근 북한이 대북제재와 외국 탐사보도 기자들의 눈을 피하기 위해 해외파견 근로자들의 작업장과 숙소를 부단히 옮기고 있으며, 외화벌이 과제를 미달한 근로자들은 집단으로 귀국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中단둥시의 조선족 소식통은 “북한 근로자 300명을 고용했던 친구 회사가 갑자기 심양으로 옮겼다”면서 “친구인 사장도, 그가 하는 일감도 바뀌지 않았는데 고용한 북한 근로자들만 자리를 옮겼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사장인 친구가 북한 근로자들을 일부러 옮긴 게 아니라 그들을 책임진 북한 간부가 조용히 자리를 옮겨 줄 것을 완강하게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친구도 값싼 북한 노동력을 계속 사용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요구를 들어줬다”고 설명했다.

    이 소식통은 “북한 근로자들을 고용한 중소기업들이 이렇게라도 운영되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며 “中단둥에서 수산물 가공을 하던 북한 근로자들은 외화벌이 과제를 채우지 못해 얼마 전에 모두 귀국했다”고 최근 중국 내 북한 근로자들의 상황을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북한 외화벌이 업체 간부는 “중국 정부가 북한 근로자들의 고용을 제한하고 있는데다 국제사회도 우리 근로자들을 추적하고 있어, 정기적으로 장소를 옮기라는 노동당 중앙의 지시가 있었다”고 밝혔다.

    中연길에 파견돼 외화벌이를 하고 있는 이 간부는 “(장소 이동은) 일감을 찾고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북한 근로자들을 담당한 행정책임자들의 몫”이라면서 “북한 근로자들은 행정책임자를 잘 만나야 월급도 좀 챙길 수 있고, 담당 보위원을 잘 만나야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고 한다.

    이 간부는 “중국 고용주들은 여러 경로를 통해 파견된 북한 근로자들 사이에 저임금 경쟁을 부추겨 월급이 낮은 사람들만 고용한다”면서 “외화벌이 과제 달성을 요구하는 노동당 중앙과 중국 고용주들의 요구를 맞추려면 북한 근로자들의 월급을 깎는 방법밖에 없다”고 밝혀, 해외 파견 북한근로자들이 열악한 처우를 받고 있음을 내비쳤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은 “해외파견 북한근로자 가운데 봉제공이 압도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건설 부문, 농업 부문, 해산물 가공 부문이 그 뒤를 잇고 있으며, 컴퓨터 전문가와 의료직 종사자들 또한 파견되고 있다”고 소식통들을 인용해 설명했다.

    유엔 안보리와 미국, 일본, EU, 호주, 한국 등이 대북제재를 펼치고 있지만, 김정은 정권의 주요 외화벌이 수단인 근로자 해외 파견은 여전히 틀어막지 못하고 있다.

    이를 두고 국내외 전문가들은 중국과 러시아 등이 저임금으로 쓸 수 있는 북한 근로자들의 사용을 근절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중국은 외국인의 자유로운 여행이 불가능한 통제 사회고, 러시아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취업을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어, 의지만 있다면 북한 근로자 취업을 막을 수 있음에도 제대로 조치를 취하지 않아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