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정수석실 캐비넷서 문화 예술계 ·국민연금 의결권 등 민감한 사안 서류 다수 발견돼
  • 청와대는 14일 민정수석실의 캐비넷서 전임 정부의 문건들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민감한 정치 사안에 대한 서류가 다수 있어 정치권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청와대 제공
    ▲ 청와대는 14일 민정수석실의 캐비넷서 전임 정부의 문건들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민감한 정치 사안에 대한 서류가 다수 있어 정치권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청와대 제공

    청와대가 14일 전임 정부의 민정수석실에서 삼성 경영권 승계, 국민연금 의결권 관련 문건 등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번 문건이 소위 '최순실 사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어, 향후 정치권에 파장이 예상된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민정 비서실에서 캐비닛을 정리하다가 해당 자료를 발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수현 대변인에 따르면, 해당 자료는 이전 정부의 회의 자료와 검토 문건으로, 지난 3일 문재인 정부 민정수석실의 인원이 보강돼 공간을 재배치하는 과정에서 발견됐다. 박 대변인은 분량이 300쪽에 육박한다고 덧붙였다.

    여기에는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지원방안 검토 내용 ▲ 국민연금 의결권 관련 조사 ▲문화 예술계 건전화로 문화융성 기반 정리 ▲ 금산분리원칙 등 규제 완화 지원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고 김영환 민정수석의 자필 메모로 보이는 자료도 함께 공개됐다. 이 자료는 일부 언론의 간첩 사건 무죄 판결, 대리기사(김현 전 의원 관련 사건으로 추정) 철저수사 지휘, 애국단체·우익단체 연합적으로 전사 조직 등의 내용이 담겼다.

    다만 박 대변인은 일각에서 대통령 기록물 관련 논란이 일 것을 우려한 듯 "박근혜 정부가 대통령 지정 기록물 목록까지 비공개로 분류함에 따라 이번 기록이 대통령 지정 기록물인지 판단할 수도 없다"며 "저희로써는 이들 자료가 대통령 기록물인 것은 맞지만 자료들에 비밀 표기를 해놓지 않았기 때문에 대통령 지정 기록물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들 자료가 대통령 기록물인지 점검하기 위해 그 내용을 살펴볼 수밖에 없었다"며 "원본자료는 국정자료 비서관 실에서 대통령 기록관으로 이관하는 절차를 오늘 밟을 예정이고, 사본은 검찰에 제출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당초 박영수 특검팀은 전임 민정수석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지만 무산된 적이 있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사건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민정수석실에서 정리 자료만 받았기 때문에, 대체로 중복되고 그 건이 몇 건 정도로 정리 되는지 알 수 없다"며 "자료 공개는 하지 않을 것"이라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