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관계자 "민감한 부분 때문에 법리적 검토가 필요했을 뿐" 해명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14일 박근혜 정부 때 민정수석실 문건을 공개하는 모습. ⓒ뉴시스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14일 박근혜 정부 때 민정수석실 문건을 공개하는 모습. ⓒ뉴시스

     

    청와대가 14일 박근혜 정부 때 작성된 민정수석실 문건을 공개해 정치권에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문건을 살펴보면 박근혜 정부가 삼성 경영권 승계 과정과 세월호 유가족 감시 등 여러 사안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민정비서관실 공간을 재배치하던 중 지난 3일 한 캐비닛에서 이전 정부 민정수석실에서 생산한 문건을 발견했다"며 "이 자료는 300종에 육박한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이같이 밝히자 민주당은 "거짓은 영원히 감출 수 없다"며 박근혜 정부 때 청와대가 '최순실 국정농단'에 조직적으로 개임한 게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국정농단 사태를 국민 앞에 밝히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그러면서 "청와대가 자료를 제출하면 검찰은 명명백백히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며 "국회도 대통령지정기록물이 아닌 대통령기록물이므로 운영위원회를 열어 국정농단에 대한 진실규명을 여야가 함께 하자고 제안한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은 청와대의 이날 발표에 신중한 입장을 표함과 동시에 '발표시점'에 대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관련 자료들이 검찰 수사에 필요한 사안일 경우 적법한 절차대로 처리돼야 할 것이다. 청와대 브리핑 내용에 대한 보다 명확한 사실관계 파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다만) 지난 3일 해당 문건을 발견했음에도 불구하고 14일인 오늘까지 문건에 대해 함구하다 갑작스럽게 공개한 것에 어떤 정치적 고려가 있었던 것인지 의아스럽다"고 우려했다.

    바른정당도 한국당과 비슷한 입장을 드러냈다. 전지명 바른정당 대변인은 "청와대가 재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건을 현 시기에 발표한 것은 그리 좋아 보이지 않는다. 필요하다면 검찰 등에 제출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보수야당이 문제제기한 발표시점 관련 "3일 발견 당시 민감한 부분이 있어서 법리적 내용 검토가 필요했다"며 "그래서 시간이 걸렸다. 발표에 필요한 완성도가 오늘 정리된 것이다. 내용파악이 오늘에서야 끝난 것"이라고 해명했다.